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밤에 하는 기침, 기침 종류별 원인

by 본디올한의원 2015. 5. 6.

밤에 하는 기침, 기침 종류별 원인




최근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기침을 하는 분들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침을 하는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유독 특정 시간대에만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식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밤에 하는 기침의 특성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오늘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밤에 하는 기침과 같이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에 따라 구분을 하여 기침 종류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그 증상에 대해 면밀히 파악을 해야하고 그 중에서도 증상이 주로 어느 시간대에 나타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아무리 같은 천식이나 만성기침 증상일지라도 그 증상이 어느 시간대에 나타나는지에 따라 기침 종류별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밤에 하는 기침이 주요 증상인 분에게 낮에 기침이 심한 분에게 사용되는 처방을 한다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밤에 하는 기침과 같이 기침 종류별 원인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벽

위에 식적이 있는 경우

오전

위에 화가 있는 경우

오후

음허

황혼

폐에 화기가 미친 경우

야간

음허




여기서 보면 오후에 기침이 심한 경우와 밤에 하는 기침의 종류별 원인이 음허에 속하기 때문이라 알 수 있으나 실제 쓰이는 처방의 경우 오후에는 주로 사물탕을 밤에 하는 기침에는 육미지황탕, 자음강화탕 등을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이렇게 밤에 하는 기침과 같이 시간대의 구분에 따라 기침 종류별 원인이 다르고 이에 맞는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외부적인 원인에 따라 풍수, 한수, 습수 열수, 화수 천행수 등으로 나누고 울수, 건수, 기수, 혈수, 노수, 담수, 식적수, 주수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같은 증상처럼 보이는 기침일지라도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치료의 첫걸음을 떼게 됩니다.





무분별하게 획일적인 치료를 진행할 것이 아니라 밤에 하는 기침과 같이 기침 종류별 원인을 확인하고 이를 각자의 체질과 현 상태에 맞추어 기침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밤에 하는 기침, 기침 종류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