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갱년기증후군

분당한의원과 알아보는 여성 갱년기란?

by 본디올한의원 2015. 7. 9.

분당한의원과 알아보는 여성 갱년기란?

 




여성의 몸은 호르몬 변화에 따라 신체 곳곳에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초경을 시작하고 임신과 출산을 하고, 50대 즈음에는 난소기능이 축소되며 갱년기가 오게 되는데요. 오늘 분당한의원에서는 여성 갱년기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갱년기라는 것을 한자로 쓰면 更年期라 쓰게 됩니다. 이는 바뀔 갱에 해 년자를 써서 인생이 바뀌는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실제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물론 갱년기라는 것은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나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여성 갱년기 입니다.

 



 

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여성 갱년기와 관련하여 여성의 몸이 7년 단위로 변한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를테면 7~14세 사이에 초경을 하고 21세에 사랑니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28세와 35세에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는 시기로 신체에 변화를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여성 갱년기가 오는 시기인 마지막 7번째 변화 49, 우리나라 나이로 하면 50세전후가 되면서 생리가 멈춤으로 인하여 여러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이 여성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멈추면서 생리가 멈추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급속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분당한의원과 같은 한의학에서는 이를 천계가 멈춘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천계라는 것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진액, 다시 말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멈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