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노인변비 망설이지 말고!

by 본디올한의원 2020. 6. 2.

노인변비 망설이지 말고!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변비를 겪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변비는 대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운동력이 저하되어 원활하게 배변을 하지 못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특히 근력이 떨어지는 노인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며 노인변비가 지속되면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생활의 질이 떨어지면서 우울증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보다 빠르게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노인변비가 나타나는 이유는 노인들의 식사량과 운동량은 젊은 사람들 보다 적기때문인데요. 그리고 요실금과 같은 이유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지 않으며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또, 어떤 질환에 의해 약물을 복용하면서 변비가 생기기도 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서 변비가 생기기도해요.


그러면 어떤 상황이 있을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볼게요.


N씨는 얼마 전부터 노인변비로 힘들어하는 친정 엄마를 보며 걱정을 하게 되었는데요. 요즘 요실금이 생기면서 스스로 물을 잘 먹지 않으며 변비가 생겼고 항상 속이 더부룩 하다며 힘들어 했다고해요.





변비에 좋다는 식품들도 드시게 하고 아침 저녁으로 산책을 하시라고 했지만 기력이 부족하다 보니 산책을 하는 것도 힘들어했는데요. 변비로 힘들어 할 때는 변비약을 처방받아 먹었지만 그때뿐이였고 또다시 변비가 나타나면서 배변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어요.


그러던 중 지인으로부터 한방요법을 통해 변비를 개선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였다고해요.


변비에 걸리면 배변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고 변을 보고 난 후에도 잔변감이 남을 수 있는데요. 그리고 복부팽만감, 하복부 불쾌감, 복통 등이 나타나며 치질이나 치열 등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노인변비가 지속되면 식욕도 떨어지고 소화불량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또다시 변비를 유발하며 악순환을 반복할 수 있어요. 


변비를 겪는 사람이 많은만큼 변비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대장의 종양이나 대장염과 같이 대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변비가 심하게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노인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와 함께 잘못된 생활 습관들을 고쳐주는 것이 좋은데요. 우선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라면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아 질환을 해결하여 변비 증상도 개선해야해요. 


그리고 아침 식사를 꼭 하시고 식후 30분 내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길러야하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 물을 충분히 마셔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해야해요.





변을 볼 때는 과도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하고 변비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 변을 보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항문 주위를 항상 청결히 하며 주기적으로 좌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변비를 겪으면서 큰 문제라 생각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변비는 큰 질환을 알리는 신호이며 생활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