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불임의 원인과 치료_분당불임치료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31.

불임의 원인과 치료_분당불임치료한의원

 

 

[불임의 원인과 치료]

 

분당불임치료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불임치료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결혼 후 피임을 하지 않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1년내에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 임신한 경험이 없을 경우를 일차성 불임이라 하고 이전에 임신한 경험이 있는 경우를 이차성 불임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불임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임의 원인

 

불임의 원인은 최근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기인합니다. 과중한 업무, 복잡한 사회구조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주요인이며 환경호르몬, 중금속, 오염 등도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첫아이를 낳고 둘째자녀를 임신하지 못하는 이차성 불임여성도 불임환자의 20~30%를 차지합니다. 불임의 원인이 여성측에 있는 경우는 전체의 40~50%, 남성측에 원인이 있는 경우는 전체의 35%정도를 차지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에 의한 심하비나 결흉(상복부를 누르면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이 가장 큰 경우로 상 하복부가 냉하며 소화불량과 두통 현훈및 호르몬 불균형등으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일어나고 그에따라 성숙난포가 형성되지 않아 배란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어 꾸준히 2-3개월 몸의 균형을 이루어가면(운동을 통한 스트레스의 해결, 긍정적 사고, 여유있는 마음을 갖고, 상 하복부 온찜질을 하시고 찬 음식 및 밤늦게 음식복용과 기름진 음식 삼가야됨) 당연히 임신이 이루어집니다.

 

 

 

 

불임의 치료

 

한의학에서의 불임 치료는 기원전 3~6 세기 사이에 쓰여진 황제내경에 이미 기술되어 있을 정도록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 최근까지 학계의 불임 치료에 관한 보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정도록 치료의 경험이 풍부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불임을 주로 오장육부 중에서 신(腎)의 작용과 포궁(자궁)발육이 제대로 이우어지질 않아 일어난다고 봅니다. 신 기능의 허식은 전통적인 사진(四診)과 한방을 과학화한 생기능 진단기, 맥진기, 초음파진단기 등으로 진단합니다. 이러한 진단의 결과를 바탕으로 약물이나 침구, 기공, 체조, 안마, 부황요법등으로 신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는 것이 불임 치료의 원칙입니다. 그 밖에 간울, 습담, 어혈, 습열, 하복냉증 등이 원인이 되어 불임이 되는 경우도 있어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유산 후 산후 몸조리

 

자연 유산이나 중절 수술시에는 정상 분만보다 몸 관리에 더욱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정상 분만 때 보다 몸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유산 후 몸 조리를 등한시 하면 습관성 유산이나 조산, 자궁외 임신, 요통, , 무월경, 하복부 통증, 생리불순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산후에 생기는 자궁 내막의 손상 및 출혈, 염증, 등을 치료하여 자궁의 본래 기능을 빨리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

 

 

 

 

산모와 민간요법

 

민간요법으로 산후에 잉어, 붕어, 가물치, 장어 등을 씁니다. 실제로 산후에는 기력이 소진한 상태므로, 영양을 보충하는데 있어 육류에 비해 비교적 소화에 부담이 덜한 물고기류가 더 좋다는 것이 한의학적 소견입니다.

 

가물치의 경우 맛이 달고 성질이 냉하여 부종에 좋습니다. 즉 산후에 우울증으로 인하여 속열이 생기고 소변을 보기 힘들어 지고 부기가 빨리 빠지지 않을 때 가물치를 먹으면 영양보충과 함께 냉한 성질로 울화를 식히고 소변을 보게 되어 부종이 빨리 회복됩니다. 그리고 몸에 찬 바람이 느껴지면서 모유가 묽고 속이 냉하면 붕어나 잉어 미꾸라지가 좋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이 어렵게 살던 시기에 쓰이던 민간요법으로, 실제로는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따라 한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산후 건강을 전적으로 의지하시는 것은 아주 위험한 발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