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산후풍을 예방하는 방법_분당산후풍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8. 7.

산후풍을 예방하는 방법_분당산후풍한의원

 

산후풍을 예방하는 방법_분당산후풍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산후풍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산후풍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출산을 하고 난 뒤에 나타나는 관절통일 것입니다. 산후풍은 하나의 질환이기 보다는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머리가 무겁고, 쉽게 피로하고 매사에 싫증이 나고 몸이 노곤하고 권태롭고 머리, 팔, 다리, 허리 등 몸의 모든 관절 부위가 저리고 아픕니다.

 

산후에 상당기간이 지났는데도 산후풍이 고질적으로 계속되는 경우에는 평소에도 증상이 나타나지만 유독 아이를 낳은 달, 즉 산달만 되면 고통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이 오싹해서 춥게 느끼거나 얼굴이나 몸이 화끈거리는 경우, 전신이 시큰거리거나 땀이 많이 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면서 울렁거리는 경우, 온몸의 마디가 아프고 시린 경우, 두통이나 불면증, 현기증 등 각종 증세가 겹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이 복합적인 증세들 중에서 가장 많이 호소하는 것은 냉증입니다. 전신에 시린 감을 느끼거나 허리나 무릎, 손발, 자궁 등 국부적으로만 냉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런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후조리를 잘해야 합니다. 100일 정도의 기간을 두고 푹 쉬면서 체력과 면역력이 회복되길 기다려야 하고, 자궁이 회복되고 벌어진 골반이 돌아올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이때에는 산후풍 예방에 좋은 것들을 이용해서 건강회복을 도와주면 더욱 좋습니다.

 

 

 

 

 

* 산후풍에 효과가 좋은 것들

 

미역은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산후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기 낳고 난 후 미역국을 끓여주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냉증이 심할 때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자율신경을 자극해서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인체 내의 열에너지를 돋우기 때문에 효과가 좋죠. 쑥은 자궁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족탕과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도와서 배설작용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은 특히 신장의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불필요한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산후풍에 좋습니다. 그 외에도 배꼽 뜸으로 산후풍의 냉증이나 냉증이 고질화된 '고냉'의 병증을 고칠 수 있습니다.

 

 

 

 

* 산후풍을 잡는 한약

 

산후풍 치료를 위해서는 한약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한약은 체내에 남은 어혈을 배출시켜주거나, 출산으로 인해 약해진 기혈을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어 산후풍을 치료할 뿐 아니라 약해진 산모의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증상만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을 치료하여 증상이 자연스럽게 없어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생긴모습이 다르면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다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형상체질을 13,500 가지로 분류하여 개별 맞춤 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분당산후풍한의원/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적절한 산후조리로 건강한 산모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