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질환] 생리불순의 증상과 치료_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11.

[생리질환] 생리불순의 증상과 치료_수내동한의원

 

 

<[생리질환] 생리불순의 증상과 치료>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생리와 월경은 같은 표현입니다. 수정이 되지 않아서 착상이 안 되면 자궁에서 착상을 기다리던 점막이 떨어져 나오면서 출혈이 일어나는데 한달에 한번씩 규칙적으로 반복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충맥과 임맥의 기혈이 왕성해지는 14세에 월경이 시작되고, 충임맥의 기혈이 쇠퇴하는 49세가 되면 월경이 정지된다고 하여 혈을 관장하는 충맥과, 임신을 주관하는 임맥이 월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월경과 관련된 모든 질환은 충맥과 임맥의 부조화로 인해서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리질환 중 생리불순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불순

 

건강한 여성은 28~30일에 한번 씩 달이 차게 됩니다. 주기에 맞춰 생리를 하는것이 정상이지만, 주기가 빨라지거나 느려지기도 하고, 생리량이 많아거나 적어지거나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경폐(조기폐경)가 되면 임,충맥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과로, 체력저하, 급격한 체중감소나 체중증가도 생리불순의 원인이 됩니다.

 

 

 

 

멍이 잘 들고 생리 때마다 유방이 아파요

 

27세의 김씨는 인공유산 후 모든 것이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결혼 전에 인공 유산을 한번 했거든요. 그 후로 생리가 아주 없어져버렸어요. 그래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는데 그 뒤로는 생리 주기가 점점 늦어지면서 기간도 3일로 줄어들었어요. 또 생리에 검은 색을 띤 덩어리가 섞여서 나와요."

 

김씨는 피부색이 검었으며, 살짝만 부딪쳐도 멍이 잘 든다고 하였습니다.

 

"생리 전후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까?"

 

"생리 전에 몸살이 좀 심하고 굉장히 우울해져요. 가슴이 답답할 때도 있구요. 참, 저는 생리 때 유방이 아프면서 젖이 나오거든요."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생리 때 유방이 아프고 젖이 나온다는 건 자궁에 숙질이 쌓인다는 얘기이므로 하루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김씨에게는 음혈지부인 자궁을 튼튼하게 해줄 목적으로 '제음단'을 처방하였습니다. 처음엔 몸이 따뜻해지는 걸 느낀다고 하더니 곧 생리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혈색이 몰라보게 좋아졌다 싶었더니 곧 임신했다는 소식을 들려주었습니다.

 

 

 

 

생리불순의 증상

 

- 생리 주기가 점점 빨라짐 (經早)
- 생리 주기가 점점 늦어짐 (經遲)
- 주기가 빨라졌다 느려졌다 함 (經亂)
- 생리양이 점점 줄어듬 (月經過少)
- 생리양이 점점 늘어남 (月經過多)
- 월경의 주기와 관계없이 하혈하는 경우 (崩漏)
- 평상시 월경주기에 비하여 3배이상 또는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無月經)

 

 

 

 

생리통과 생리불순은 한방치료가 효과적이기 때문에 결혼과 임신 계획이 없더라도 증상이 나타날 경우 조기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으로 고생하신다면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