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이명 원인, 이명증 치료 어떻게 해야?

by 본디올한의원 2014. 11. 13.

이명 원인, 이명증 치료 어떻게 해야?



수능과 함께 찾아온 한파, 이렇게 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그 증상이 심해지거나 나타나는 이명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보통 일상생활 속에서는 인지를 못하다가 주위가 조용해지거나 특히 잠을 자기 전 이명증으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명 원인과 함께 이명증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증이란?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대로 일상생활 속에서는 주변 소음으로 인해 인지를 못하다가 주변이 조용해지거나 잠을 자기 전 이명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명의 형태나 그 소리는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는 합니다. 삐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매미소리, 귀뚜라미 소리, 낙엽 떨어지는 소리, 종소리 등 불규칙한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며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러한 저하된 컨디션인 상태에서 피로감이나 스트레스가 쌀이면 이명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이명 원인은?

이명증상이 나타나는 이명 원인을 살펴보면 과로와 스트레스, 돌발성 난청, 중이염, 메니에르 병,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 등 어떠한 질환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극히 드물게는 종양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물론 질환에 의해 이명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통해 이명증 치료효과를 보일 수 있으나 과로와 스트레스 등 심인성으로 인해 나타날 경우 우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우선적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이명원인에 대해 단순히 귀의 질환이 아닌 전신질환으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이명증상의 경우 간양상항이라 하여 신장이 쇠약해져 간의 화기가 머리와 얼굴로 올라가 나타나는 증상으로, 스트레스나 과로로 혈압이 상승되고 이것이 신체의 가장 약한 기관에 속하는 청각신경에 이상을 불러 일으킨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명증 치료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명증 치료를 위해서는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이명 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침치료는 머리와 귀에 집중되어 있는 열을 분산시키고 더불어 한약처방으로 이명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인데요. 특히 조선시대 임금 선조도 이명증을 앓고 있었고 이명증 치료를 위해 침치료를 시행한 뒤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인 안정입니다. 이명 증상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오히려 그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에 동요하지 않고 초기에 이명증 치료를 함으로써 증상개선은 물론 평소에도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체력관리에 더욱 힘쓰셔야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이명 원인과 이명증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