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수족냉증에 좋은 차, 수족냉증 예방

by 본디올한의원 2015. 2. 15.

수족냉증에 좋은 차, 수족냉증 예방



추운 겨울만 오면 수족냉증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올 수 있는 질환이지만 유독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족냉증. 오늘은 수족냉증 예방과 관련하여 생활습관 개선방법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족냉증에 좋은 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은 손발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이 외에도 출산 혹은 폐경기 여성의 호르몬 변화, 과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되는 증상입니다. 겨울만 되면 수족냉증으로 손저림이나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먼저 평소 수족냉증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족냉증에 좋은 차 몇 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차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불릴만큼 다양한 여성질환에 도움을 주는 당귀는 여성분들의 냉증은 물론 산후회복, 월경불순, 자궁 발육부진에 좋습니다. 물론 수족냉증에 좋은 차인 당귀차는 음용 후 바로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장기간 꾸준히 마시면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강차

겨울감기하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를 떠올리고는 합니다. 생강차는 수족냉증 뿐 아니라 평소 속이 냉한 분들의 소화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수족냉증에 좋은 생강차를 마실 때 생강가루와 계피가루를 5:1 비율로 해서 마시면 향은 물론 효능이 더욱 좋아집니다.



보골지차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보골지차는 콩과의 보골지 씨를 말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차인 보골지차는 수족냉증 외에도 전반적으로 몸이 찬 분들이 복용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 촉진과 강장효과에 뛰어난 약재입니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받기 위해 구기자차를 마실 때는 말린 구기자잎을 달여 마시면 효과적인데요. 더불어 장이 약한 분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족냉증에 좋은 차를 꾸준히 복용하며 수족냉증 예방을 위해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수족냉증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꾸준하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보온에 특히 신경을 쓰고 꽉끼는 옷보다는 가볍고 땀을 잘 흡수하는 면소재의 옷을 착용하며, 찬물이나 찬기운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수족냉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수족냉증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과 수족냉증에 좋은 차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