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 이렇게

by 본디올한의원 2015. 9. 9.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 이렇게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요즘, 일교차가 커짐에 따라 여기저기 훌쩍이는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크게 나면서 날씨의 변화가 생기는 환절기에는 유독 알레르기 질환이 심해지는데요. 오늘은 여러 환절기 질환 중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이 환절기 질환으로 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알레르기 비염이 기온변화에 따른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집안에서는 괜찮았다가도 아침저녁 찬바람이 불면 증상이 심해지는 분들을 자주 뵐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절기 질환인 알레르기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을 꼽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실제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지는 분들은 단순 코감기로 오인하여 이를 방치했다가 증상이 악화될 대로 악화된 상태로 내원하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례>


- 봄과 가을 환절기만 되면 유독 재채기와 콧물이 심함

- 단순 감기로 생각하여 자가치료

- 3년 째 환절기만 되면 반복되는 증상으로 내원



위의 30대 여성은 감기로 생각하고 수 년째 감기약만 복용하였지만 실제 진단한 결과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으로 인하여 위와 같은 증상들이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를 위해 삼소음을 체질에 맞게 처방하여 복용한 결과 증상이 완화되어 일상의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사실 이와 같은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의 한방치료는 어떠한 처방이 지정되어 있기 보다는 체질과 피부색 등 다양하게 그 원인을 분석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피부색에 따라 같은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라도 처방을 달리 적용하게 됩니다.


피부가 흰 편이라면 기를 보강시켜주는 처방법을 적용하고 검은 경우 형계연교탕이나 방풍통성산 등의 처방이 자주 이용됩니다. 물론 이 외에도 보중익기탕, 소청용탕, 맥문동탕, 갈근탕 등 다양한 처방법이 환자의 체질과 증상 그리고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것입니다.



특히 환절기 질환 알레르기비염의 경우 재발로 인해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한방치료는 앞서 소개했듯이 그 원인을 분석하여 단순히 증상만을 잠재우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유발한 원인을 바로잡음으로써 재발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이를 단순히 코감기로 오인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통하여 초기에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치료효과는 높이고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길입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환절기질환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