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자궁적출후유증과 자궁적출수술_분당수내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6. 14.

 

 

자궁적출후유증과 자궁적출수술_분당수내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자궁적출후유증과 자궁적출수술이라는 주제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은 평생 가지고 살아야 건강합니다. 여성에게는 자궁이 자식을 낳고 기르는 원천일 뿐 아니라 피가 머무르고, 경맥이 흘러서 모이는 곳이므로 생명의 근원이 되므로, 폐경이 된 후에도 자궁을 간직해야 건강합니다.

 

 

자궁적출후유증

 

- 자궁이 없으면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합니다. (몸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기능이 없어진 것입니다.)
- 자궁이 없으면 허리, 다리가 약해져서 요통으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 자궁이 없으면 마음이 불안하고 안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궁이 없으면 불면이 될 수 있습니다.

- 자궁이 없으면 갱년기 증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자궁적출 수술은 많은 합병증의 유발과 정서적 후유증과 성적인 후유증을 남깁니다. 그러므로 수술을 하지 않는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수술을 이미 했다면 한약과 침으로 중기(中氣)를 보하고, 하복부의 힘을 길러주며, 정신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자궁적출수술 후 관리 방법
자궁적출술 후에는 위장에 부담이 되지 않는 담백한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짜거나 매운 자극적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사지를 잘 사용할 수 있는 가벼운 걷기나, 낮은 산 오르기 등이 좋으며, 항상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마쳐야 합니다.
 
한약은 수술 직후부터 복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거동을 못하실테니, 일단 운신이 가능하시면 분당수내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진찰을 직접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어떤 수술이든 수술 후에는 수술로 인해 손상된 정기를 보충해서 봉합부위가 잘 아물고 환자가 잘 회복할 수 있는 조리약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수술의 종류에 따라 조리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약 복용을 통한 정기회복과, 가벼운 운동으로 기혈순환을 도모하고 가족들의 도움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시게끔 돕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