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손발이 차가운 증상 무엇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7. 5. 2.

손발이 차가운 증상 무엇일까?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날이 차가울 때는 몸도 차가워지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따뜻한 날에 몸에 차가운 기운이 돈다는 것은 신체 어느 부분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 중에 이런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신체부위가 바로 손과 발입니다.


이렇게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단순히 손발이 차가운 증상뿐 아니라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는 증상인데 통상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 심할 때는?


이 수족냉증이 심할 경우에는 양말을 신지 않고는 잠을 이루기 힘들거나 손이 너무 차가워 악수를 하기 힘들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이나 혈관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약물의 부작용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이던 원인을 파악하면 원활하게 치료가 진행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치료에 오랜 기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꾸준하게 운동 등을 해 체온을 높이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할 경우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체온을 상승시켜 혈관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수족냉증의 원인도 없애줄 뿐 아니라 땀을 통해 몸 안의 해로운 성분도 함께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보는 손발이 차가운 증상


한방에서 보는 손발은 소화기관의 맥이 연결된 부분이라 보고 있습니다. 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신체에 열량의 공급이 줄어들고 에너지의 발상도 줄어들면서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혈이 생길 수 있고 수분대사장애로 인해 습과 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그냥 체질이겠거니 하면서 방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잘 대처를 하게 될 경우엔 치료가 가능한 증상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체온을 올려주는 한약재를 사용해 한약을 제조해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한약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형상의학에 기초한 한약으로 수족냉증 치료가 진행되고 있으니 직접 내원 후 진단을 받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