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변비의 원인과 변비 해결법_분당수내역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10.

변비의 원인과 변비 해결법_분당수내역한의원

 

 

[변비의 원인과 변비 해결법]

 

분당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의 변비발생 비율이 30~40% 높은 경향이 있어 여성들을 괴롭히는 만성화되기 쉬운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런 변비의 원인과 변비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으로는 굶거나 포식하는 경우,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하여 체력이 저하된 경우, 맵고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화사(火邪)가 혈 속에 잠복하여 진음을 소모시킨 경우, 나이가 들거나 기가 허하여 대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진액이 부족해진 경우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신(腎)이 몸의 진액을 주관하므로, 신(腎)기능이 좋으면 진액으로 대장을 잘 적셔주어 대변이 좋다고 봅니다. 반대로 신(腎)의 진액이 부족해지는 상황이 생기면 대변이 어려워집니다.

 

 

 

 

 

 

변비 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예요

 

72 세의 할머니는 변비 때문에 무척이나 고생을 하시던 경우였습니다. 광대뼈가 크고 뼈대가 굵으며 귀가 크고 잘생긴 할머니는 소화가 잘 안 되었고 변비가 심했습니다. 또 기침과 가래가 늘 끊이지 않는다고 호소했습니다.

 

할머니의 경우는 뼈가 굵은 것으로 보아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 즉 정수(精髓)와 골수(骨髓)가 부족해서 그런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미지황탕'을 처방해서 3개월 동안 복용했는데, 그 후로는 대변이 순조롭게 나오고 가래도 많이 없어졌다고 기뻐하셨습니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서둘러 치료한다고 해서 기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함부로 설사시키는 약을 쓰면 절대로 안됩니다. 그러다가 자칫 위기(胃氣)가 손상되면 오장육부의 기능이 완전히 떨어져서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진액을 보충시켜주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입니다.

 

즉, 가미보중익기탕이나 보음익기전, 소풍순기환, 가미사물탕 등을 형상 체질에 맞게 꾸준히 투여하면 전신의 건강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배변 기능이 순조로워집니다.

 

또한 집에서도 변비를 치료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일명 '소마죽'이라고 하는데, 소자(蘇子)와 마자인(麻子仁)을 같은 양으로 가루 낸 다음 거기에 쌀가루를 넣고 죽을 쑵니다. 이것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가 해결되면서 건강도 좋아집니다.

 

변비는 매일 배변을 하는 등의 일정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 기준으로 평상시보다 배변 사이 기간이 길거나 대변량이 너무 적거나, 변이 딱딱하여 배변시 어려움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변비는 사람들이 당연히 만성화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서도 보통 양약을 먹는다거나 관장을 하여 일시적인 효과에 만족을 하려 합니다.

 

 

 

 

이런 일시적인 해소방법은 대장 기능을 점점 더 약화시켜서 스스로 움직이는 능력이 없어지고 무력해져서 약이 없으면 배변을 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변비로 인하여 대장과 소장, 몸 속에 쌓이는 독소가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변비는 스트레스나 생활습관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진 증상이므로 음식이나 배변습관도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