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콧물이 나는 이유 비염의 원인

by 본디올한의원 2018. 8. 30.

콧물이 나는 이유 비염의 원인





계절이 변화하는 환절기나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 몸이 적응하는 시기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다양한 증상들이 몸에서 나타나기 쉬워요. 특히 호흡기는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데요. 


특히 콧물이 나는 이유에 대해 문의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갑자기 반복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는 것은 계절의 변화에서 오는 꽃가루나 집먼지가 많았을 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비염일 수 있어요.





지금 이번 주 내내 쏟아지는 비가 멈추고 나면 가을이 찾아 올 텐데요. 가을은 누구나 알고 있는 환절기이죠. 이 때 특히 멈추지 않는 콧물로 인해 본 원을 찾아 주는 환자분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전 본 원을 찾게 되었던 임씨가 있었어요. 임씨는 회사 실내 에어컨 때문에 늘 재채기에 시달렸다고 해요. 그런데 유난히 콧물이 계속해서 흘렀고 훌쩍 훌쩍 거리며 생활 했다고 하는데요. 





냉방병 혹은 감기인줄 알았던 임씨는 옷을 두텁게 입어야 겠다고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콧물이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자 약국으로부터 약을 구입하고 이를 복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럼에도 임씨의 콧물은 멈출 줄 몰랐던 것이지요. 


흐르는 콧물 때문에 때로는 휴지로 코를 막을 수 밖에 없을 정도였는데요. 특별히 발열이 있거나 몸살 기운이 없었지만, 단순한 코감기로 생각했다 해요. 이러한 날이 계속되자 다른 증상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본 원을 찾게 된 것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콧물이 계속해서 나는 이유인 비염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특히 비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감기라고 생각해서 감기약을 먹다가 잘 낫지 않아서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비염과 감기는 회복을 위한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더욱 악화될 수 있어요.


콧물이 나는 이유가 비염에서 온다고 했는데요.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비염 증상이 나타나지만 비염이 자주 찾아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어요. 환경이 비슷한데 그런 이유는 몸 상태 떄문이에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먼지나 안좋은 공기, 꽃가루 등에 인해 비염이 나타날 수 있지만 몸의 다양한 기능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어요.





콧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나오는 이유가 한의학적으로 코가 약한 것은 오장육부의 기능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어요. 환경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같지만 오장육부가 약한 사람은 외부 요인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코는 폐와 대장 등과 깊게 연관이 있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콩팥 등 오장육부가 약한 사람은 쉽게 콧물이 나는 이유가 생긴다고 볼 수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비염이 잠시 나아지더라도 계속해서 나타나는 만성질환으로 자리 잡을 수 있어요.


콧물이 계속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 오장육부 기능의 약화와 함께 떨어져 있는 면역력 때문인데요. 면역력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비염 증상과 다양한 질병의 증상이 찾아오기 쉬워요. 비염이 나타나면 호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계속되는 콧물 증상의 이유로 내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회복을 도와요. 오장육부를 활성화 시켜 면역력과 원기를 회복하는 방법인데요. 사람마다 증상과 체질 등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진단이 필요해요. 사람에 따라 침과 뜸 한약처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맞춤형으로 회복을 도와요.


콧물이 나는 이유가 단순해 보이고 그냥 코를 풀거나 약을 먹으면 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근본적인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어요.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는 것은 올바른 방법으로 회복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고, 몸이 이상 증상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단을 받아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흐르는 콧물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감기부터 생각하게 될 텐데요. 감기는 발열을 동반하거나 몸살 기운이 느껴지기도 하고 대개 급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비염은 이와 달리 계속될 수 있어 만성화 질환으로 번질 수 있는데요! 감기와 혼동하기 쉬운 비염, 놓치지 마시고 꼭 증상부터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