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산후풍과 산후보양_분당산후조리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30.

산후풍과 산후보양_분당산후조리한의원

 

 

[산후풍과 산후보양]

 

분당산후조리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산후조리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치르는 동안 엄마의 몸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출산시 산모의 몸은 아기가 무사히 세상에 나오게 하기 위해 골반의 구조가 변하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머리에서 발 끝까지 뼈마디 하나하나 변화가 옵니다. 그러므로 출산으로 엉클어진 몸과 마음을 제자리로 돌려놓지 못하면 평생동안 출산 후유증에 시달리게 될 수 있으므로 산후관리 및 보양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산후풍과 산후보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후조리의 중요성

 

한방의 산후보양은 어혈을 풀어주고 기와 혈을 보충함으로써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원래의 몸 상태를 되찾도록 돕는 적극적인 의미의 산후조리입니다. 출산 직후에는 먼저 어혈을 풀어주고 오로의 배출을 촉진하며 자궁이 수축되는 동안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한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자연분만일 경우 3일, 제왕절개일 경우 1주일 동안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이후 부족해진 기와 혈을 산모에게 보충해 주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산모는 임신 기간 동안 아기에게 기와 혈을 나눠줌으로써 몸 상태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어혈과 오로가 다 빠지고 난 3주에서 한달 이후정도가 보약을 복용할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산후보약은 단순히 몸에만 좋은 게 아니라 허약해진 산모의 기혈을 보하여 산후회복을 빠르게 하고 산후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후 보약으로는 보허탕을 기본으로 하여 팔물탕, 보중익기탕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후풍 예방

 

일반적으로 출산 후에 산모들에게 나타나는 근골격계의 증상들을 통틀어 산후풍이라고고 합니다만, 보다 정확한 표현은 산후신통(産後身痛)입니다. 한방적으로 보면 산후신통은 산욕기 생리변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산욕기 동안 적절히 조리하지 못할 경우 여러 가지 형태로 발생하게 됩니다.

 

즉, 출산 후에 기혈이 허약하여 미처 회복되기 전에 몸이 허한 틈을 타서 풍,한,습 등 외부의 나쁜 환경이(邪氣) 인체에 영향을 끼쳐 기혈이 응체되거나 경맥에 문제가 생겨서 관절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산욕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세가 있을 경우 너무 참지 말고 한의사의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에는 지방질의 부족으로 피부가 건조해져 있고 위장의 기능 또한 약해져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이나 섬유질이 많은 것, 단단한 것은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부터 섭취하기 시작하여 점차로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출산시 소모된 혈액을 보충하기 위해서 철분과 단백질이 충분히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산후에 먹어서 좋은 음식은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과 유즙분비의 촉진을 위해서 물고기, 우유, 닭고기, 계란 등 동물성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채소, 과일 등 비타민을 많이 함유한 식물성 식품, 철분 및 칼슘이 풍부한 멸치와 같은 작은 생선류가 좋습니다. 또 감자국, 토란국, 곰국 등과 같이 걸쭉한 국물과 미역국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미역국은 요오드 성분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여 젖을 잘 나오게 할 뿐 아니라 산후풍을 없애고 부기를 뺍니다. 그밖에도 호도, 깨, 꿀, 복숭아, 수세미, 팥 등도 산후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통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체중증가는 여성비만의 주요원인입니다. 특히 출산후 3월 정도에 호르몬 변화에 의하여 몸의 상태가 다시 재정비 되는데, 이때 마치 컴퓨터에서 리셋 시키는 것처럼 몸의 대사기능의 기준이 달라지게 되므로 산후비만 관리가 되지 않은채로 6개월 이상이 흐르면 늘어난 체중이 정상체중처럼 고정될 우려가 많습니다.

 

따라서 산후 회복기에 점차적으로 운동과 식사조절에 신경을 쓰면서 산후 2개월에서 3개월째 부터는 비만 관리를 적극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한방다이어트 방법은 산후회복을 도우면서도 효율적으로 체중감량이 될 수 있도록 한약요법과 체지방분해침 및 물리요법등을 통하여 체중 및 체형을 정상화 시켜 드리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