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앉으면 허리통증 요통 너무 심하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20. 7. 27.

 

 

 

최근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앉으면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다 보면 허리통증, 요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요통의 경우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지만 잘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안 돼요. 

 

앉으면 허리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척추 뼈와 척추 뼈 사이에서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나 관절, 인대, 신경 등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보통 요통의 경우 일시적으로 심해졌다가 다시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약 통증이 오래 지속될 경우 허리디스크나 척추 질환 등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개인의 척추 상태가 요통의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보통 앉으면 허리통증이 발생하거나 엉덩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허벅지와 종아리 다리 저림 등 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하반신의 감각이 저하되거나 마비되어 대소변 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와 같이 자주 앉으면 허리통증, 요통이 발생하는 사람들의 경우 평소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이나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무거운 짐을 나르는 일을 하는 분들의 경우 평소에 자주 허리 스트레칭을 해 주거나 허리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무엇보다 요통이 나타났을 때 바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아요. 이와 같이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요통을 예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볼게요. 40대 남성 이씨는 택시 운전 일을 하고 있었는데요.

 

장시간 앉으면 허리통증이 발생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어요. 하지만 최근 들어 앉을 때 마다 허리가 뻐근하고 엉치 통증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는데요. 

평소보다 심한 요통 증상에 장시간 운전을 할 때 마다 고통스러워했어요. 며칠 쉬면 괜찮아지겠지 하고 휴식을 취했지만 증상이 호전될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요. 

 

나중에는 허벅지부터 종아리까지 다리가 저리더니 감각까지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났어요. 일에도 지장이 갈 정도로 증상이 심해지자 이씨는 자신의 허리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평소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서 제대로 허리 건강 관리를 하지 않고 뻐근한 통증이 와도 그냥 넘어간 것이 증상을 악화시킨 원인이었어요. 

 

혹시나 허리디스크 등 심한 척추 질환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불안해진 이씨는 지금이라도 허리 건강을 잘 관리해야겠다 생각했어요. 

 

허리 통증의 경우 많은 현대인들이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평소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하거나 허리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자주 허리를 스트레칭 해주며 굳어진 근육 및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허리 통증이 나타났을 때 바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한 허리 통증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가 더 큰 척추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평소에도 허리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생활 습관 등을 개선하는 것이 좋아요. 허리통증이 심해졌을 경우 혼자 참지 말고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을 받도록 해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