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약해진 소변줄기 이유가 있다면 바로 이것

by 본디올한의원 2020. 6. 9.

약해진 소변줄기 이유가 있다면 바로 이것




50대 이상의 중년 남자라면 약해진 소변줄기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는 전립성비대증이 그 원인일 수 있어요. 


그러나 최근에는 한 통계에 따르면 다른 만성질환과 같이 변화된 생활 패턴이나 조기로 검사를 받는 젊은 층들이 늘어서 최근에는 30대, 40대에서도 약해진 소변줄기로 전립성비대증을 의심하며 고민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약해진 소변줄기 등을 고민할 수 있는 전립성비대증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전립성비대증의 경우 전립선이 과도하게 커져서 요도를 좁히는 것을 말해요. 또는 아예 막혀버려서 소변조차 보기가 힘들고 막상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어요. 


나이가 들게 되면서 점점 전립선이 커지기 때문에 노화 증세라고도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생활환경이나 패턴이 변화하면서 다양한 연령대에서 약해진 소변줄기 등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전립성 비대증이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한가지 예시를 볼게요.





45세인 ㅈ씨는 얼마 전부터 화장실을 가기가 힘들었어요. 바로 소면이 금방 나올 듯 해서 참지 못해서 갑자기 화장실을 가야 한다거나, 화장실에서 소변을 누려고 하면 곧 나올 것 같으면서도 나오지 않아서 답답하기도 했는데요. 


문제는 회의시간에도 이러한 증세들이 계속 되어서 가만히 있다가도 회의실을 박차고 나가서 화장실을 가야할 정도였어요. 처음에는 크게 증세가 심하지 않아서 넘겼지만 점점 일상에도 큰 지장을 받기 시작 했는데요. 잠을 자다가도 소변을 본 적이 거의 없는데 최근에는 잠에서 깨서 화장실을 가는 횟수도 늘어나서 고민이 많았어요. 





피곤하기도 하고 화장실 때문에 사회생활도 힘들자 고민이 되어 이대로 자신의 문제를 그대로 둘 것이 아니라 도움을 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전립선이 심하게 커지게 될 시 전립선 내부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게 되요. 그렇게 되면 예시의 상황처럼 요도를 압박 해서 배뇨장애가 나타나거나 잔뇨감이 심해서 화장실을 자꾸 왔다 갔다 해야 하기도 하는데요. 또 야간뇨가 심해져서 잠을 제대로 자기도 힘들 수 있어요. 





전보다 소변줄기가 가늘고 힘이 약하다면 의심해 볼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전립성비대증은 어떻게 대처를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좌욕이나 배뇨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이 좋아요. 소변을 보고 싶다면 바로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고, 너무 오래 참을 시 압박이 가해져 증세가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무엇보다 수분섭취량을 자주 해주어 노폐물을 적절한 시간에 배출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성생활 역시 건전하고 적절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너무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이라면 틈틈이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예방할 수 있는 한 방법이에요.





그리고 피로 역시 전립성 비대증을 악화시키는 이유중 하나 이므로 피로를 그때 그때 풀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피로가 쌓였다면 운동을 하거나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허리 아랫부분만 목욕을 하는 좌욕도 함께 해주면 증세가 좋아질 수도 있어요. 


그러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가 심하고 생활에 큰 지장이 있다면 혼자 대응하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의 상태를 맞춰 살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아볼 필요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