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남성갱년기증후군 한방요법에서

by 본디올한의원 2018. 3. 6.

남성갱년기증후군 한방요법에서




매서웠던 한파가 물러가고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이 오늘인데요. 따뜻한 봄을 준비하면서 봄을 타지 않던 남성들도 평소와 다르게 예민해지고 우울해하며 성적 요구가 감소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남성갱년기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주로 40대 중반에서 50대 중반 사이에 걸쳐 나타나는데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감소하게 되면서 여성의 폐경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국내 한 연구에 따르면 40대 이상 남성 중 3명 중 1명은 남성호르몬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와 같이 갱년기증후군은 더 이상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남성이라면 평소 자신의 증상 및 건강상태에 대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갱년기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여성처럼 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폐경을 겪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중년 이후부터 남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줄어들면서 감소하게 되는데요. 여성과 다르게 천천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줄어드는 과정에서 성욕감소, 발기부전 등과 같이 성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또한 골격과 근육이 약해지고 비만,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울함, 안면홍조, 기질적 뇌기능 장애 등 여러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남성갱년기증후군의 원인은 뇌, 고환 등의 노화현상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흡연,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등 환경적인 요인과 당뇨, 간질환, 고혈압 등 신체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 남성갱년기증후군이 발병한다면 식욕 저하, 무기력증, 불면 증세가 나타납니다. 또 골다공증, 탈모 등이 증세와 더불어 심리적으로는 예민함, 불안감, 두려움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대표적이며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성적인 문제인데요. 성적 욕구의 감소, 성기능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이 나타납니다. 남성은 여과 다르게 폐경과 같은 신체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 등의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갱년기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생활수칙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과 기름진 음식을 과다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운동을 통해 근력을 향상시키며 음주나 술로 스트레스를 풀기보다 다른 취미를 찾아 완화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생활수칙만으로 남성갱년기증후군을 완화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토대로 완화를 위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를 제거하여 만성 피로를 풀어주며 어혈 제거 등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체질에 맞는 한약재를 처방하고 있습니다. 


만약 남성갱년기증후군으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과 체질에 맞는 처방으로 건강한 신체를 가꾸시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