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어깨가 결리고 뻐근한 오십견_수내역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16.

어깨가 결리고 뻐근한 오십견_수내역한의원

 

 

오십견은 말 그대로 50대 이상에서 흔히 발병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어깨 관절과 주변 근육의 노화 등 어깨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처럼 중년이 되면 어깨가 자주 결리고 뻐근한 증상을 쉽게 경험하게 됩니다. 오늘은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어깨가 결리고 뻐근한 오십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수내역한의원에서 오십견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어깨관절을 감싸는 부분에 염증이 생겨 어깨 및 주변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질환입니다.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쉽게 나타나는데 주로 50대 전후의 중년여성에게서 흔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오십견의 발병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운동부족, 과도한 스포츠 활동 등으로 어깨 관절에 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것이 원인입니다.

 

오십견 초기에는 어깨 전반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수내역한의원에서 예를 들면 어깨가 결리고 뻣뻣하게 굳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를 움직이거나 팔을 들어 올릴 때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특히 밤에 심해져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심할 경우에는 옷깃만 스쳐도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끼며 팔과 손으로까지 통증이 전이되기도 합니다.

 

또한 오십견으로 인해 우울증 및 대인기피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발견하는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오십견이 아닌 회전근개파열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수내역한의원에서 보면 한의원을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구분이 쉽지 않은 것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인데 수내역한의원에서 구별법을 알려드리자면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운동장애 증상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오십견은 어혈이 굳어서 운동장애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팔을 아무리 올리려 해도 올라가지 않지만 회전근개가 찢어져 나타나는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옆으로 올리기 힘들뿐 앞이나 뒤로 올리는 동작은 비교적 수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십견의 통증은 점점 나아지기 보다는 점점 심해지는 것이 보통인데 오십견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초기에 발생하는 경미한 통증만으로 질환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단순히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쯤으로 여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관절염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어깨가 결리고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오십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가 결리고 뻐근한 통증은 위에서 수내역한의원에서 알려드린 것 외에도 담음이나 풍에 의해서, 혹은 칠정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어깨가 아프면서 팔까지 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가지가 말라 들어가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고목나무의 가지들이 말라비틀어지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보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입이 마르거나, 눈이 뻑뻑하고 침침하며,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두 진액이 부족해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간혹 진액이 새어나가서 어깨나 팔이 아픈 경우도 있는데, 진액이 새는 것은 소변이 잦으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어깨통증이라도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어떤 원인에서 나타나는 것인가를 생긴 모습, 나이, 제반증상, 맥을 통해서 구별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저희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어깨통증 치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