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가슴통증 그 원인

by 본디올한의원 2014. 4. 24.
가슴통증 그 원인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씩 가슴이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를 간과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의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현대인들이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식습관도 불규칙해지고 운동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혈액과 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혈관계질환 등이 유발되어 이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심근경색이라는 혈관계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심장혈관이 다른 노폐물이나 혈관이상 등으로 인해 심장에 가는 혈류를 방해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슴통증을 통해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가슴통증은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가슴에 나타나는 통증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지 혈관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인지 노폐물 즉, 담음에 의한 것인지, 식습관, 어혈, 기혈 순환 등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정확히 원인 규명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진료하는 기기도 최첨단으로 바뀌어 문제가 있을 때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이런 기기로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심각해지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심통으로 칭하고 원인과 체질에 따라 다른 치료를 진행하여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슴통증은 단순히 가슴에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통증이 전이되어 어깨나 팔에까지 통증이 옮겨가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이와 더불어 호흡곤란이나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통증이 이렇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지만, 어떤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지를 파악해야 초기 증상을 비롯한 관련 증상들을 호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인 만큼 응급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도 이렇게 가슴통증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이 있었는데 그 케이스를 살펴보면서 어떤 치료를 진행하여 해결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료사례>

 

식은땀을 조금씩 흘리며 가슴을 부여잡고 진료를 받으러 오신 30대 중반의 여성분이 손과 발도 저린 증상을 보인다며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해주셨습니다. 가끔 속이 좋지 않아 음식도 잘 섭취를 못할 때가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이분의 경우 가슴이 크고 입술이 도톰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런 형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식사습관이 잘못된 경우 음식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위산을 투여하여 가슴통증과 매슥거리는 증상, 손발이 저린 증상 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번 치료의 경우 가슴통증을 완화하는 한약을 투여하기 보다 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약을 투여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 통증을 제거시킨 케이스입니다. 이처럼 가슴통증은 여러 원인으로 나타나고 증상과 체질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