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법, 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4. 9. 16.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법, 분당한의원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환절기 감기나 여러 알러지 질환에 노출될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분당한의원에서 살펴볼 환절기 감기 질환은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질병이지만 자주 감기에 걸린다면 이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기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분당한의원에서는 환절기를 맞이하여 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절기 감기와 독감을 혼동하는 분들이 있는데 분당한의원에서 간단히 알려드리자면, 환절기 감기는 일반적으로 콧물이나 코막힘, 두통, 재채기, 미열,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에 독감은 보통 1~3일 정도 잠복기를 갖으며 갑자기 고열이 나타나고 온몸이 떨리거나 심한 두통 및 근육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이 시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절기 감기는 코와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감기 바이러스가 외부로 나오게 되면 공기 중에 존재하다가 다른 사람의 입이나 코에 닿아 감염되기 때문에 감기 환자와 가까이 있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쉽게 감기에 걸리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환절기 감기 원인은 크게 ‘내상’과 ‘외감’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상이란 위장장애에 의한 감기로 손바닥에 열이 나는 것이 특징이고, 외감은 외기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감기로 손등에 열이 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그밖에 담이 허하거나 신이 허하거나 심이 허해도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기 쉬운데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면, 담이 허한 체질은 눈이 크거나 눈 밑이 검고, 손톱이 얇아서 갈라지거나 부서지는 증상을 보이며, 신이 허한 경우 대체로 피부가 검거나 뼈가 굵은 편입니다. 



이와 같은 환절기 감기는 오래 방치하면 더 큰 병을 부를 수 있는데 성인의 경우, 상부 기도가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급성 세균성 부비동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감기가 폐렴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노인의 경우 이미 감기를 앓고 계신 경우 심부전이나 다른 만성 질환이 악화될 수 있고 소아의 경우에는 감기의 합병증으로 급성 중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기약을 먹어 본 사람이라면 온몸이 나른해지고 졸립거나 손이 떨리는 경우도 경험했을 것입니다. 이는 당시 증상만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분당한의원에서는 환절기 감기의 상태와 체질에 따라 한약이나 뜸, 침으로 치료를 통해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침으로 환절기 감기를 치료한다면 고개를 갸우뚱하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지금부터 분당한의원에서 침치료를 통해 감기 빨리 낫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기가 오기 전 몸이 찌뿌둥하고 오한이 들면 소장정격이나 신정격 또는 후계를 침치료 하게 되며 감기로 인해 목안이 아프고 열이 나고 춥고 허리와 등이 아픈 경우에는 상양혈과 삼리혈을 자침합니다. 


눈이 아프고 콧속이 마르며 열이 심하여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끙끙 앓는 경우 삼리혈과 임읍혈을 자침하며 목이 마르고 가슴이 편치 않는 경우는 협계와 상양형을 자침하게 됩니다.



이처럼 본디올 분당한의원의 침치료는 감기의 증상이나 정도에 따라 침 시술 위치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긴 모습이 이미 다르면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역시 다르기 때문에 비록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자의 생긴 모습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무엇보다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같이 환절기 감기가 유행할 때는 외출 후 수시로 손을 구석구석 씻어주고 앞서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므로 마스크를 착용하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본디올 분당한의원과 함께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