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술병

연말건강관리, 건강한 음주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4. 12. 1.

연말건강관리, 건강한 음주방법은?



본격적인 2014년의 마지막 달 12월의 첫날인 오늘 곳곳에서는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말이 다가오면 송년회 등과 같이 각종 모임이 증가하며 연말건강관리에 주의가 당부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연말건강관리와 관련하여 증가하는 술자리에 따른 건강한 음주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연말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최대한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일년을 보내며 회사나 지인들 등과 각종 모임이 잡히는 것은 피하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겨울철 과음은 자칫 저체온증으로 위험한 상황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건강한 음주방법으로 절주를 하는 것이 차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말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한 음주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건강한 음주방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음주 전 식사하기

- 여러 종류의 술을 섞어마시지 않기

- 음주 사이에 물을 자주 마시기

- 천천히 나눠 마시기

- 대화 충분히 하기

- 일정량이나 시간을 정하고 마시기

- 술자리 이후 3일간은 또다른 술자리 잡지 않기



위와 같이 연말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한 음주방법은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차선책으로 이용될 수 있는 것인데요. 특히 공복에 술을 마시면 위벽자극은 물론 알코올이 바로 우리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식사를 한 뒤 음주를 하거나 안주를 충분히 섭취하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안주를 먹기가 애매한 자리라면 우유라도 미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송년회 일정을 잡을 때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술자리 이후 3일간은 다시 술자리를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맥주 1병은 3시간, 소주1병은 15시간 정도 지나야 완전 분해가 된다고 하지만 간이 제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72시간 정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다음날 숙취해소를 위해 술자리 전 숙취해소음료를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이는 자칫 과음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 음료를 미리 드시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음식궁합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술도 각 술에 맞는 안주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주와 같이 독한 술에는 과일이나 채소류를 먹는 것이 좋으며, 맥주를 마실 때는 기름기가 많은 치킨이나 튀김류는 피하고 막걸리와 동동주와 같은 발효주를 마실 때는 자극적이지 않은 파전이나 수육 등이 어울립니다.



물론 되도록 연말건강관리를 위해 최대한 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나 송년회 등으로 오랜만에 한자리에서 만나거나 회사의 송년회는 분위기상 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음주방법으로 최대한 우리 몸을 보호해주고 서로 권하기보다는 많은 대화를 하며 즐거운 연말을 보내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연말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한 음주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