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입덧 심할 때, 입덧 완화 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5. 1. 28.

입덧 심할 때, 입덧 완화 방법은?




입덧과 임신은 떼어놓을 수 없는 존재와 같아서 임신을 알리는 신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여성이 임신으로 인해 입덧을 하지만 개인차가 크기에 어떤 분은 증상없이 무탈하게 지나가지만 어떤 분이 입덧이 심해 음식물 섭취조차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덧 심할 때 어떠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입덧 완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입덧은 임신 6주부터 시작하여 13주까지 이어지고 이후 증세가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임신 후기까지 입덧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덧 증상을 보면 속이 메슥거리고 음식냄새가 거슬려 식사가 어려우며 심한 구토증세를 보이고는 합니다.



초기에는 임덧과 함께 기운이 떨어지고 나른하며 감기 기운처럼 몸이 으슬거리기도 합니다. 입덧이 심할 때는 물 한모금만 마셔도 다 토해내는 경우도 있는데요. 물론 입덧은 누구나 겪기에 간과할 수 있지만 입덧 심할 때는 반드시 그 원인을 확인하고 입덧 완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입덧 심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입덧 완화 방법은 각 체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입덧이 나타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보통 태아가 자리를 잡지 못해 입덧 심할 때는 태아가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안태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처방하고는 합니다. 또한 마른 체질의 여성이 입덧이 심할 때는 열과 담이 주로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해결하고, 반대로 체격이 있는 여성은 주로 습담으로 인해 입덧 심할 때가 있기에 각 체질과 증상에 맞추어 가감하여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도 입덧이 심해 입덧 완화 방법을 찾고자 내원하신 여성 분들을 자주 뵐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사례를 확인해보면 이미 자녀가 2명이 있었으며 두 아이 때는 입덧이 거의 없었으나 세번째 아이를 임신하고서는 입덧이 심해 음식물 섭취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위와 같이 입덧 심할 때, 입덧 완화 방법을 위해 직장의 여건과 진맥을 통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한약을 처방하였고 한약 복용을 한지 10여일이 지난 후에는 오심과 구토현상이 많이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간혹 입덧 심할 때 입덧 완화를 위해 한약을 복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을 뵐 수 있습니다. 물론 임신 중 복용해서는 안되는 약재가 존재하며 이는 한의원에서 당연히 제외를 하고 모체와 태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처방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한 한약 처방의 경우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이 가지 않기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입덧 심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입덧완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