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여성 불임원인,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26.

여성 불임원인,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요즘은 속도위반이나 손주를 혼수로 받았다는 우스갯소리를 자주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결혼 후 자녀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만약 별도의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관계를 가졌음에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흔히 불임이라고 하는데요.


불임원인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을 수 있으며 그 원인 또한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다양한 여성 불임원인 중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의한 여성 불임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위 여성분들을 보면 한여름에도 손발이 차가운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우리는 수족냉증이라고 하는데요.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또한 여성 불임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한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30대 중반인 여성은 결혼한지 7년 차 가정주부지만 아직까지 임신이 되지 않았습니다. 피임을 계획한 것도 아니었지만 결혼 초 자연유산이 되고 난 이후로는 많은 노력을 하지만 임신이 되지 않아 본원을 찾아왔습니다.



우선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 여성 불임원인이 되는 것은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손이 차면 배가 차다라고 적혀 있으며, 이에 따라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의 경우 자궁도 냉하여 배란 등 모든 자궁기능이 저하되어 있고 이에 따라 임신이 어렵거나 되더라도 자연유산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위 사례의 경우에도 진단 결과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이 심했고 이 뿐 아니라 평소 허리와 옆구리 통증을 자주 느끼고 월경 1주일 전부터 생리몸살이 심해 일상 속에서 어려움을 느끼고는 했습니다. 



수족냉증에 의한 여성 불임원인을 개선하기 위해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오적산과 백자부귀환을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처방하고 3개월이 지나니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증상개선과 함께 반가운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족냉증이 여성 불임원인이 되는 것을 쉽게 말해 아무리 좋은 씨앗을 다량으로 토지에 뿌린다고 하더라도 토지가 꽁꽁 얼어있다면 싹을 틔우고 무럭무럭 자랄 수 없는 이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평소 보온유지와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보호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여성 불임원인 중 하나인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