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산후관리 한의원 산후몸조리 기간 및 산후조리방법

by 본디올한의원 2015. 7. 23.

산후관리 한의원 산후몸조리 기간 및 산후조리방법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핵가족 중심으로 사회가 변화하면서 출산 후 산후몸조리에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후몸조리를 잘못할 경우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산후몸조리 기간은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그리고 산후조리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관리한의원과 함께 산후몸조리 기간을 알아보기에 앞서 몸조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자면 부인양방이라는 의서에서 다음과 같은 구절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산후에 달이 차지 아니한데 칠정이 노권과 행동이나 혹은 철공을 하거나 생냉과 점경한 식물을 마음대로 먹거나, 또는 풍한을 범하거나 하면 당시에는 깨닫지 못하여도 뒤에 욕로라는 병증을 일으키는 법이다. 그리고 산후 100일이 지나야 부부가 교합을 할 수 있으며 그리하지 않으면 허약함이 극심하여 만병이 생기는 것이니 삼가야한다.




여기서 산후에 달이 차지 아니한데는 보통 백일을 말합니다. 산후관리한의원에서 위 말을 다시 정리하자면 산후몸조리 기간인 100일간 무리한 일이나 스트레스를 받아도 안되고, 아무리 맛있는 음식일지라도 날것, 찬것, 생것, 딱딱한것을 마음대로 먹거나 냉기를 직접적으로 접하고 부부관계를 맺는 것은 안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산후몸조리 기간과 관련하여 최근에는 직장여성이 늘어나며 출산휴가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보통 약 두달간을 신청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되도록 100일의 산후몸조리 기간을 가질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후몸조리 기간동안 산후조리방법은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요? 무조건 몸조리라고 하여 누워있기만 해서는 여러 질환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당한 운동과 함께 어혈을 제거해주는 한약을 통해 몸 속 그리고 자궁 속 불순물과 나쁜피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출산 후 어혈제거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부종이나 어지럼증, 관절이 쑤시는 분들도 있고 때때로 어혈이 심장으로 몰리며 심장부근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산후몸조리 기간 동안 궁귀탕, 시호사물탕, 궁귀조혈음 등을 각 체질에 맞게 처방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때에 따라 각 증상 및 기혈보충을 위한 처방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어혈제거에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모유수유가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통해 자궁수축활동을 도와 회복에도 도움을 주고는 합니다. 





여성의 몸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임신과 출산, 물론 그 기간 동안 몸관리를 신경써야 태아도 산모도 모두 건강할 수 있지만 출산 후 산후몸조리 기간 동안 자신에게 맞는 산후조리방법을 통해 몸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평생 건강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 산후관리 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산후몸조리 기간은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그리고 산후조리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