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산후관리 방법은 어혈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5. 8. 19.

산후관리 방법은 어혈치료








여성이 출산을 하고 난 뒤에는 일정기간의 산후조리를 하게 됩니다. 이는 출산한 여성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으로 임신과 출산으로 변화한 신체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요. 특히 산후관리 방법에서 어혈치료를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산후관리 방법과 어혈치료에 대해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산후관리 방법과 어혈치료를 설명하기에 앞서 산후조리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출산을 하고 나면은 산후 몸 회복이 제일 중요합니다. 생리를 하고있는 여성들은 생리가 여성의 건강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결혼을 해서 출산을 하면은 산후조리가 평생의 몸 건강을 좌우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과 출산은 여성의 몸에 있어서는 대단히 큰 일이고 가장 몸에 충격이 많이 갑니다. 여성이 출산하고 나서 일상생활로 돌아올 수 있을 때까지 안정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산후관리와 관련하여 대략 동의보감에는 100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체력에 따라서 빨리 회복하신 분도 있고 몸이 약하신 분들은 1년까지 걸리기도 하고 심하면 평생 간다고도 합니다. 산후풍이라고 해서 나중에 모든 여성분들이 겪는 그런 근골격질환과 관련하여 예전 어르신들의 경우 아이를 낳고 몸조리를 잘못해서 그런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산후관리라는 것은 여성이 출산하고 나서 몸이 출산 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돌아가야 될까요? 


출산을 하고 난 뒤에는 자궁이 원상태 크기로 줄어들고 태반이 떨어져 나갔던 자리가 다시 메워지며 배가 부풀어 올랐던 것이 수축될 뿐 아니라 체중도 원래대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근골관절이 느슨해졌던 것이 다시 단단하게 여물어지고 이런 과정으로 복귀하는 과정입니다. 



산후관리 방법에 대해 우선시 해야할 부분이 자궁이 먼저 깨끗해져야 합니다. 어혈치료를 통해 자궁에 어혈이 없어져야 되는데요. 어혈이 없어지고 난 다음에 자궁이 기혈을 회복해서 자궁을 튼튼하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어혈이 무엇인가 하면 산후에 몸이 부어가지고 붓는 부종 그리고 관절 마디마디가 아프다 이게 전부 어혈때문에 그러는 것입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시게 된다면은 직접적으로 어혈을 다스릴 수 있는 처방이 있습니다. 이 어혈이 우리 몸에 여러 곳에 흘러다니다 염증성 물질로 변합니다. 그래서 그 염증성 물질이 되면서 관절질환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산후관리방법으로 어혈치료에 도움 받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 여혈여부 자가진단방법을 말씀드리면, 아랫배를 복진하게 되면은 배꼽아래 아랫배가 단단하게 뭉쳐있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는 어혈이 아주 많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아주 자세한 것은 진맥을 통해서 판단해야겠지만 자가진단을 통해 어혈을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한 어혈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산후관리 방법인 어혈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