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발육부진 원인, 한방으로 해결하자

by 본디올한의원 2015. 11. 6.

발육부진 원인, 한방으로 해결하자





무슨 이유인지 같은 또래에 비하여 잘 자라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 발육부진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가 있지만, 크게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금일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발육부진 원인과 더불어 발육부진 치료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천적인 발육부진 원인


선천적인 원인이라 함은 유전적인 소인, 허약한 아동과 조산아를 들 수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허약한 아동은 임신 중 섭생을 잘못했던 것과 이 외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태어날 때부터 작고 허약한 아동들을 의미하는데요. 이렇게 허약한 아이들은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고는 합니다.


- 복통, 두통, 다리 통증

- 눈동자가 희미하면서 힘이 없다.

- 움직이기를 싫어 한다.

- 식은 땀을 흘린다.

- 말을 할 때 힘이 없다.







이런 경우 일부 부모의 경우에는 꾀병을 한다고 생각해 그냥 넘어가게 되는데, 이를 쉽게 넘길 경우 후에 발육부진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자신의 아이가 허약아가 아닌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조산아의 경우에도 잔병치레를 하기 쉽고 발육부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천적인 발육부진 원인


후천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발육부진은 편식을 하고 음식을 잘 먹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따라 보하는 장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밤 낮으로 땀을 지나치게 흘린다든지, 잠을 자면서 침을 많이 흘릴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인체에 꼭 있어야 하는 호르몬들이 새는 것이며 특히 침을 흘리는 아이는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아 발육부진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발육부진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어떤 치료를 해야 할까요?


성장이나 발육부진이 일어나는 아이들은 반드시 그 원인이 있기 때문에 발육부진 원인을 찾아 꾸준하게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선천적으로 발육이 부진할 경우에는 기혈을 돋구어 주는 치료를 진행하면 효과가 있으며 후천적인 발육부진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더불어 일어날 수 있어 이런 증상들을 간과하지 말고 잘 찾아 치료를 진행하면 됩니다. 







치료 외에도 발육부진을 겪고 있는 아이들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는데요. 어른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어린이는 아침식사를 잘 하고 저녁식사를 적게 해야 합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며, 과식을 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의 통로인 등뼈로 정기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허리를 쭉 펴고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발육부진 치료를 위해 13,500가지 형상의학 자료들을 바탕으로 발육부진을 겪고 있는 아이들의 체질과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그에 올바른 처방을 통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