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

사암침법 특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6. 8. 16.

사암침법 특징은?


한방에는 다양한 처방법이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진단을 할 때 사용하는 형상의학도 그 중에 하나이고 오늘 알아볼 사암침법도 그 중에 하나 입니다. 사암침법이라는 조선 중기의 사암도인이라는 분이 음양오행의 법칙에 입각해 만들어낸 우리 고유의 침법입니다.


일반적인 침법과는 달리 팔꿈치나 무릎 관절 아래의 오수혈을 이용해 치료하는 침법으로 다른 치료에 비해 자극이 강한 편이지만 안전하고 효과가 뛰어난 침법입니다. 이 침법을 본디올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의 이론에 접목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시술하고 있습니다.



   통증부위가 아닌데 침을 놓는다?


사암침법의 특징 중 하나는 아픈 부위의 반대편에 침을 놓는다는 것입니다. 사암침법은 음경락을 다스려 양경락의 나쁜 기운을 없애고 양경락을 다스려 음경락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며 병이 왼쪽에 있으면 오른쪽을, 오른쪽에 있으면 왼쪽을 치료해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침법은 환부나 통증부위에 직접 침을 놓아 치료를 하는 반면 사암침법은 아픈 부위의 반대쪽 팔 다리에 침을 놓아 치료를 합니다.



   침을 적게 놓는다?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통증이 있는 부위에 침을 놓을 때는 되도록이면 많은 침을 놓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모든 병에는 침을 1개 놓는 것이 기본이며 많아도 4개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특히 사암침법의 경우엔 질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경락을 정확하게 치료하기 때문에 침의 개수가 적습니다.



   병은 근본부터 치료해야 한다.


사암침법의 특징 중 하나는 아픈 부위 보다는 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경락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침을 놓은 직후 바로 효과반응을 살필 수 있습니다. 호전이 된다거나 악화가 된다거나 반응이 없는 등을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이고 빠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사암침법의 효과는?


사암침법은 침을 맞은 후 가만히 있는 것 보다 아픈 부위를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은 침의 기운이 아픈 부위에 집중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암침법으로 치료를 받았다면 따로 물리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은 사암침을 통해 경락을 뚫고 인체의 기혈을 조절하기 때문인데 물리치료를 하게 되면 조정된 경락이 다시 치료 전의 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암침법의 특징이나 치료, 효과 등이 궁금하다면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주시면 자세히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