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

사암침법 무엇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6. 11. 17.

사암침법 무엇일까


한방에서는 침, 뜸, 약 등을 사용해 병을 치료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침인데 다양한 침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사암침법이라는 침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음양오행의 법칙에 따라 만들어낸 우리 고유의 침법으로 일반적인 침법과는 달리 팔꿈치나 무릎 관절 아래의 오수혈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침법입니다. 다른 침법에 비해 자극이 강하지만 안전하고 효과가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침을 어디에 놓을까?


사암침법의 특징은 침을 환부가 아닌 반대편에 놓는다는 것입니다. 사암침법은 음경락을 다스려 양경락의 나쁜 기운을 없애고 병이 왼쪽에 있으면 오른쪽을 오른쪽에 있으면 왼쪽을 치료해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침법이 직접 침을 놓아 치료를 하는 반면 사암침법은 환부의 반대 편에 침을 놓아 치료를 하는 침법입니다.



   침을 적게 놓는다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본 사람들은 침을 한두 번씩은 맞아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 많은 침을 놓을 때도 적은 침을 놓을 때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을 보면 모든 병에는 침을 1개만 놓는 것이 기본이며 많아도 4개를 넘지 않아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암침법의 경우에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 경락을 정확하게 치료하기 때문에 침의 개수가 적습니다.



   병은 근본치료가 중요하다


사암침법의 특징 중 하나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픈 부위보다는 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경락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침을 놓은 후에 바로 효과반응을 살필 수 있는 침법입니다.


호전이 되거나 악화가 되는 등의 반응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고 빠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사암침법 효과는?


사암침법은 침을 맞은 후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침의 기운이 아픈 부위에 집중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암침법을 시술 받았다면 따로 물리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은 침을 통해 경락을 뚫고 인체의 기혈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사암침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주시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