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 이유가 뭘까?

by 본디올한의원 2020. 7. 7.

 

 

 

사람마다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른데요. 몸이 처지고 몸살에 걸리는 분들도 있고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해지는 구내염이 발싱하는 분들도 있어요. 

 

또는, 두드러기가 나거나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평상시 제일 약한 부위로 세균이라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구내염 증상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구내염은 성인에게서도 많이 발생하지만 아이들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해요. 

 

구내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구내염이 발생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진다고 생각을 하여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 해지는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대처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면역력 저하, 호르몬의 저하 등으로 발생할 수 있고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서 입안에 상처가 난 경우나 음식을 먹으며 혀나 볼 안쪽살을 씹어 상처가 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어요. 

 

 

 

 

 

비타민 B나 철분, 엽산 등의 영양소 결핍에 의해서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복적으로 구내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L씨는 평상시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 해지는 구내염을 자주 겪었다고 하는데요. 몸이 피곤하면 항상 구내염이 나타나며 심한 통증이 나타났다고해요.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아졌기 때문에 따로 대처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번에도 일이 많아지면서 구내염이 발생했고 L씨는 이전처럼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거라 생각하여 따로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고해요. 

 

하지만 생각처럼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며 많은 불편함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그리고 구내염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금방 증상이 나아졌다가도 또 다시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해지는 증상이 반복되었다고 해요. 

 

 

 

 

 

L씨는 더 이상 통증과 불편함을 참을 수 없었고 정확한 원인을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구내염이 발생하면 우선 구강 청결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루 3회 양치질을 하고 입안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무의식 중에 입안에 손을 넣거나 비 위생적인 물건들을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입안에 상처가 생겼을 때도 구내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뜨거운 음식이나 날카로운 음식을 먹을 때는 더욱 조심하고 볼이나 혀를 씹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평상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스트레스나 피로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좋아요. 

 

제일 중요한 것은 혀 가장자리 울퉁불퉁 해지는 구내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하지 않는 것이니 꼭 진료를 받고 증상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