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임신빈혈 증상 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28.


임신빈혈 증상 치료




빈혈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혈액이 부족하거나 혈액의 농도가 옅은 상태를 말합니다. 여성들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로 임신 중에는 그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임신빈혈은 태아 발육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늘 증상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임신빈혈 증상과 임신빈혈 한방 치료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빈혈 원인은?

임신 중에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단순히 혈장의 분량이 늘어날 뿐 적혈구가 늘어난 것이 아닌지라 혈액의 농도가 옅어져 빈혈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뱃속의 태아는 혈액을 만들기 위해 모체로부터 계속 철분을 가져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근본적인 원인은 산모의 자궁이 약한 것을 꼽을 수 있으며, 심한 입덧이나 임신 중에도 산후비만을 염려하여 식사제한 등의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임신빈혈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태아 발육에 영향을 끼칠 뿐 아라 출산 시 가사 상태가 되기도 하고 태어났을 때는 정상이어도 생후 2~3개월 후에 유아빈혈이 되는 경우도 있기에 임신빈혈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임신빈혈 증상은?

그렇다면 이러한 임신빈혈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빈혈증상과 큰 차이는 없으며, 임신빈혈의 증상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몸이 나른하다

- 가슴이 두근거리며 숨이 차다

-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난다

-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두통이 있다

- 손발이 차다



임신빈혈 치료는?

한의학에서는 임신을 하면 태아는 모체의 혈에 의해 양육되기에 혈의 손실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혈허한 상태가 되면서 임신빈혈이 유발된다고 진단합니다. 물론 임신빈혈이 심각한 질환은 아니며 누구에게나 약간씩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임신빈혈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에 따라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임신빈혈 치료와 관련하여 당귀보혈탕, 가미팔진탕 등을 처방하여 증상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위 처방은 일반적인 것이기에 정확한 처방을 위해서는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개인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식생활 속에서도 철분 섭취 중심의 음식을 섭취하고 무엇보다 고른 영양소가 조합된 식단으로 태아도 산모도 모두 건강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