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환절기 건강관리, 환절기 감기에 좋은 차

by 본디올한의원 2014. 9. 2.

환절기 건강관리, 환절기 감기 증상에 좋은 차




밤낮 일교차가 커지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감기 등 감염성 질환과 알러지 질환이 기승을 부리게 됩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짐으로 온도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한 우리 몸이 피로 누적으로 몸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오늘은 환절기 감기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환절기 건강관리과 감기에 좋은 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환절기 감기가 기승을 부리는 것과 관련하여 인체의 생리 기능인 정기와 바람, 추위, 더위, 습기, 건조함, 열기 등 외부 환경의 불균형으로 인해 유발된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요즘같은 환절기에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는 것입니다. 



환절기 감기 증상은 한가지가 아니기에 각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데요. 오늘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환절기 감기에 좋은 차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감기

코감기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은 폐를 튼튼히 하는 처방과 함께 신이차를 마시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이란 목련꽃 봉오리를 말린 것으로 맛이 맵고 향이 있어 폐기능과 코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이와 함께 귤껍질이나 박하를 달여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감기

잦은 환절기 기침감기로 고생을 하신다면, 평소 오미자차를 드시는 것이 환절기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침을 잠잠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하루 3번, 식후에 따뜻하게 데워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살감기

환절기 감기에 걸릴 때 주로 몸살감기에 걸리면서 성격이 불같다면 평소 간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몸살감기에는 간기능을 향상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모과차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모과에는 사과산과 구연산, 탄닌산,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기침을 멎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환절기 감기에 좋은 차와 함께 생활 속에서 환절기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생활 속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 피하기

- 외출 후에는 손을 씻고 가글하기

- 과한 운동 삼가하기

- 운동 후 샤워는 미지근한 물로 하기

- 감기에 걸렸을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지금까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알아본 환절기 건강관리, 환절기 감기에 좋은 차로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내시길 바라며, 아울러 내일부터는 다시 국지성 호우 예보가 발령된 만큼 큰 피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