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지방간/만성피로

호흡성 산증 대사성 문제까지 고려해요

by 본디올한의원 2020. 10. 8.

 

현대에 들면서 과거에는 많이 없는 질병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질환들이 있지만 특히나 많은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당뇨'라고 할 수 있어요. 당뇨병은 귀족의 병이라고 할 정도로 식단관리와 생활 습관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질병인데요.

관리에 소홀한 경우에는 호흡성 산증 등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으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좋은 것은 당뇨병으로 이어지기 전 몸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오늘은 앞서 언급한 당뇨의 합병증 중 호흡성 산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관련 증상을 예시를 통해 설명해 볼게요.

벌써 5년째 당뇨를 앓고 있는 ㅈ씨는 요즘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힘들어요. 혈압도 계속 낮게 유지되는 상태라 가족들의 걱정이 큰데요. 철저하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관리하려 노력하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 상태 에요.

또 한가지 문제는 심한 두통인데요. 두통으로 인해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가 많고 심할 때는 의식이 혼미해지는 느낌이 들 때도 있어요. 

 

 

그리고 손가락도 미세하게 떨리는 증상이 이어지자 가족들은 ㅈ씨의 증상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이 것이 호흡성 산증은 아닐까 의심하게 되었어요. 만일 그렇다면 방치하는 경우 ㅈ씨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한 가족들은 서둘러 대처방안을 찾기로 했어요.

당뇨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앞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합병증 중 하나로 발생할 수 있는 호흡성 산증은 폐에 이산화 탄소가 축적되면서 혈액이 산성으로 치우치며 발생하는 문제들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호흡성 산증이 생기는 경우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두통, 신경이상, 손가락 떨림 등 부차적인 문제도 만들 수 있어요.

 


우리가 호흡하는 데 기본적인 기전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인데요. 음식을 섭취하거나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새로운 산소를 공급하여 호흡을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지요. 그러나 만약 호흡에 문제가 생긴다면 일상에 많은 제약이 생길 수 있어요.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호흡성 산증을 들 수 있는데 이 질환은 대사산물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못하고 쌓이면서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이는 호흡관련 근육조직에 손상을 입게 될 경우 호흡이 억제되면서 유발되게 되는데요. 해당 질환이 단기간에만 발현되지 않고 오랜 시간 이어진다면 수면 무호흡증 등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미 질병으로 인해 몸의 상태가 악화된 상황에서 이 같은 합병증은 큰 위험이 따를 수 있는데요. 때문에 관련 증상을 느끼는 경우 조속히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