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잦은 피로감 시달려 힘들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20. 10. 12.


'피로'는 현대와 과거를 할 것 없이 모든 인간들에게 존재하는 고질병과도 같아요. 젊은 시절에 이렇게 잦은 피로감을 느끼고 힘들어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노동, 스트레스, 사람들과 관계 속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점차 나이가 들며 각종 요소들이 사라지게 되고 몸이 약해지면서 아픈 곳들이 생기는 노인기에 잦은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질병으로 인한 것 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어떠한 질병이 생기기 전 전조증상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들이 잦은 피로감, 무기력함인데요. 특히 노인들이 이런 증상을 자주 겪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면 '노인 허로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어요. 

 

예시를 통해 관련 증상들이 어떻게 생기는지 알아보기로 할게요.

 


ㅎ씨는 70대 노모를 모시고 살고 있어요. 어릴 적부터 홀어머니 밑에서 힘들게 자라왔지만 항상 어머니께서 자신에게 주신 사랑과 희생들을 잊지 못해요. 

 

이제서야 조금은 편안해진 상황에서 어머니를 어떻게든 편안하게 해 드리고 싶었어요. 하지만 요즘 어머니가 잦은 피로감을 느끼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운동도 열심히 다니시고 활동적이었던 어머니가 잦은 피로감을 호소하신 것은 2달여 전부터 였죠. 자꾸만 무기력 하다는 말을 하시고 활동량도 현저히 적어졌는데요. 

 

식사도 제대로 안하시고 자꾸만 어머니께서 말라 가셨어요. 걱정이 된 ㅎ씨는 이런 증상들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고 어머니가 잦은 피로감과 각종 증상을 느끼는 것이 노인 허로증은 아닐까 의심하게 되었는데요.

 


몸에 기력과 면역 등 각종 기능들이 저하되면서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허로는 전체적으로 몸의 건강 상태를 현저히 약화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몸이 약해지면서 각종 질병을 이겨내는 면역이 떨어지고 당뇨, 노인성 질환 등의 위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에 대해 방치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대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