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몸에 힘이 없어요 노인 기력 문제가

by 본디올한의원 2020. 11. 20.

 

가을 폭우가 한차례 지나가고 날씨가 급격하게 떨어졌어요. 이제 찬바람으로 쌀쌀한 겨울이 다가왔는데요.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에 밖에 나가기도 귀찮아지고 몸에 힘이 없어요 하면서 무기력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시기가 되었어요.

 

특히, 노인들의 경우 체력이 저하되고 기력이 없으면서 노인허로증으로 인한 여러 증상을 경험하기도 해요. 노인허로증은 몸이 허하고 힘이 없어지는 노인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몸의 기능이 떨어지고 항상 몸에 힘이 없어요 하면서 무기력함을 호소할 수 있어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만성피로 증후군을 한의학에서는 허로증으로 보고 있습니다.

 


몸에 힘이 없어요 증상을 표현하는 허로증은 특히 노화 등으로 건강이 약해진 상태에 쉽게 보여질 수 있어요. 이는 회복이 쉽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 영향을 받기도 했어요.

보통 몸이 허하고 힘이 없어요 하는 아픔을 호소하는 노인들의 경우 여러 노인성질횐 중에 허로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오장육부의 기운을 보호하여 허약한 장기를 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때문에 간이 상했지는지, 폐가 허약한지, 심장이 약해졌는지 등 자신의 증상을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해요.

 


아무래도 회복 기능이 떨어진 노인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로 번질 수 있어 단순히 기력이 쇠약해졌다고 그대로 두기 보단 적극적으로 대응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노인허로증의 경우 몸에 힘이 없어요 하면서 무기력함을 호소할 수 있고, 장기능이 약해져서 대변을 보기 힘들어지거나, 숨을 쉬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배뇨기능에 이상을 겪는 등 여러가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쇠약해진 기력으로 온 몸에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 뿐만 아니라 피부가 탁해져 보이는 등 외관의 변화 및 소화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 영양분이 제대로 섭취되지 못해 더욱 악화가 될 수 있어요.

 

 

이렇게 몸에 여러 문제를 불러오기 때문에 본인이 적극적으로 관리해주지 않는다면 문제가 심화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럼 노인성 허로증으로 어떤 증상을 겪을 수 있는지 이와 관련된 예시와 함께 살펴볼게요.

 

70대 윤씨는 얼마 전부터 쌀쌀해진 날씨에 이상하게 몸에 힘이 없어요 하면서 무기력함을 느꼈어요. 기가 허한 것 같은 느낌에 하루 종일 누워있으면서 휴식을 취해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았어요.

 

특히, 최근에는 숨이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차는 듯한 느낌과 함께 기침도 자주 하는 것을 느꼈어요.

 

 

몸 전체적으로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왠지 모를 우울함을 느껴서 며칠 전에는 자주 가던 노인정도 가지 않고 집에서만 있었어요.

 

계속 무기력한 탓에 건강 관리를 잘못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었고 도움이 필요하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신체적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기력, 체력이 떨어지면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허로증은 몸에 기가 허해져 나타나게 되었어요.

 

 

이 때문에 몸이 무기력하거나 기력이 허하다고 느낄 때에는 그냥 방치하지 말고 그에 맞는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누구나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몸의 기력이 예전보다 떨어지는 여러 기능 들이 저하될 수 있어요.

 

이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을 잘 살피고 기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어요. 필요가 있다면 혼자 대처하기 보다는 이와 관련해 조력을 구할 수 있는 곳에서 대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