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전 어지러움 여성질환 의심도

by 본디올한의원 2021. 7. 7.

 

여성들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라 호로몬 변화가 일어나고 생리전 어지러움이나 하복부 통증 등 생리전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요. 생리 전의 경우 보통 심한 감정기복을 겪거나 피로감, 무기력함 등을 경험할 수 있고 유방통증, 부종 등의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악화되어서 생리전 어지러움 등과 같은 생리전증후군이 심할 경우 여성질환을 의심해보도록 해요. 생리전 증후군의 경우 부종이나 체중이 늘어나고 관절 통증, 변비, 설사 등의 신체적 증상이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심한 감정의 변화, 우울함, 신경과민, 충동성, 불면증, 기억력 저하와 같은 심리적 증상 또한 동반되면서 일상에 큰 변화를 초래할 수 있어요. 이러한 생리전증후군의 경우 심할 경우 다른 여성 질환이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이런 생리전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생리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일어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요. 또는 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이지만 분비되는 호르몬의 상태가 이상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죠. 

그리고 육체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특정 비타만의 결핍이나 저혈당증, 부신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하고 있어요. 그리고 젊은 여성들보다 중년 이상의 여성들, 그리고 출산 후에 나타날 확률이 높아요. 

 


이처럼 생리전 어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는 생리전 증후군의 증상을 예시를 통해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30대 직장인 여성 임 씨는 회사에 다니기 전까지 생리주기가 일정했고 통증도 없었어요. 하지만 회사에 다니고 몇 달이 지나자 생리주기가 변하기 시작했고 통증도 시작되어 한 달에 한번 고생을 하게 되었죠. 

여성 휴가가 존재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할 때면 휴가를 적극 활용했지만 통증이 나타나는 기간이 점점 길어져 휴가로 해결이 안되는 상황까지 나타나게 되었죠. 그리고 생리할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생리전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처음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회사의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 줄로만 알았어요. 그래서 업무를 줄여보려고 부단히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죠. 이런 상황이 일주일가량 나타나자 업무를 하는데 지장이 생겼고 예정되지 않은 휴가를 내야만 했어요.  

 


몇 달 동안 이런 상황이 지속되어 임 씨의 회사생활을 힘들게 만들었어요. 그런데 몇 달 동안 이런 일을 겪으면서 느낀 것이 이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었어요. 생리를 하기 전부터 끝날 때까지 일주일 정도 이어지는 증상이었는데요. 

생리가 끝나면 위와 같은 증상이 사라지고 회사 생활을 열심히 할 수 있었죠. 그래서 임 씨는 이 증상이 생리의 증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느꼈죠. 그래서 무엇이 원인인지 알아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게 되었어요. 

 


여성들의 경우 한 달에 한 번 생리를 하면서 호르몬 변화를 겪고 이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사람에 따라서 그 정도가 심하여서 삶의 질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자신의 증상을 잘 관찰하도록 해요.

특히, 중년 여성들의 경우 이러한 생리전증후군이 더 잘 나타날 수 있고 평소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등이 좋지 못한 사람들의 경우 또한 생리 전 이러한 증상들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생리전증후군에서 벗어나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