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축농증 치료 한약으로

by 본디올한의원 2014. 3. 24.
축농증 치료 한약으로

 

 

많은 분들이 말하는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 하는데 코 주위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을 말하는 것으로 이곳에 콧물과 같은 분비물이 잘 배출되지 않거나 내부와 외부의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은 경우 염증을 일으켜 축농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축농증은 어린이에게서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데 단순히 코가 막히거나 코를 풀 때 누렇고 점성이 가득한 1차적인 증상을 보이는 것 외에도 원활한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 뇌까지 산소가 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 성장, 학습능력과도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코에 비염이나 축농증이 생기게 되면 몸 내부의 오장육부와 모두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을 너무 잘 먹는 사람은 위열이 올라와서 코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고 피부색이 검고 귀가 큰 사람은 콩팥의 문제점이 코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그리고 겁이 너무 많은 경우는 담이 허하여 생기고 얼굴색이 누렇고 기력이 약한 경우는 심폐기능이 허약한 것입니다.


피부색이 희고 땀을 잘 흘리는 사람은 기가 허한 것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때 마다 비염, 축농증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축농증은 누런 콧물이나 코 막힘 외에도 얼굴에 통증을 유발하고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되죠. 이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후각이 점점 감퇴될 수 있고 원활한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 두통을 일으키며 집중을 하지 못하는 집중력 장애를 보입니다.

 

 

 

 

그리고 뒤로 넘어오는 고름 등을 삼키게 되면 위염이나 기관지염, 소화불량 등의 2차적인 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단순히 코 막힘 증상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축농증이 되어 오랜 기간 이에 따른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는 쉽게 말하자면 가습기와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곳으로 코 내부가 항상 축축하거나 바짝 말라 건조한 상태로 유지된다면 각종 질환을 일으켜 일상생활에서 활동하는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축농증 증상은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코가 뚫리겠지’, ‘코가 막히면 풀면 되지’ 등 간단히 생각하기 때문에 축농증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였다면 쉬운 일이지만, 증상이 점점 악화된 후에는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 발견하여 축농증을 치료하는 경우 한달 정도의 기간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해당 환자분의 주변상황과 체질, 원인에 따라 몇 개월이 될 수 있고 평생 치료를 할 수도 있으므로, 이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양방에서는 약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진행하여 치료를 하지만 한방에서는 한약, 침, 뜸 등을 병행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폐에 문제를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사례>

 

어머니와 함께 온 초등학생이 코 막힘으로 계속 고생을 하다가 어머니가 이를 보고 걱정하여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같이 내원을 하였습니다. 아이의 경우 봤을 때 눈 밑에 다크서클이 굉장히 진했고 코 막힘과 누런 콧물 등으로 증상이 그렇게 많이 진전되어 보이지 않아 증상과 체질에 맞는 한약을 투여하여 증상을 호전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이가 축농증 증상을 보이면서 다크서클이 있는 것은 눈 밑에 혈관이 커져 피부 밖으로 나와 어둡게 보이는 현상으로, 이는 코와 눈 밑이 연결이 되어있어 축농증으로 코 속에 염증이 발생되게 되면 눈 밑 혈관이 확장되어 다크서클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영계출감탕을 투여하여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린이의 경우 밖에 나가서 놀고 씻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부모님이 관심을 가져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코를 항상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축농증은 코에 영향을 주는 오장육부의 흠을 찾아서 해결을 해야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있습니다. 사람들 마다 생긴 모습이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축농증이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