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수험생질환

여름철 수험생 보약 수내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4. 6. 26.
여름철 수험생 보약 수내한의원

 

무더위가 계속되는 여름철엔 더위로 인해 몸이 늘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지는데요. 식욕도 떨어져 특히 수험생의 경우 집중력이 가장 떨어지는 시기이므로 더욱이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시기입니다.

 

여름철에는 아무래도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체온조절이 어려워 열 조절기능이 저하되곤 합니다. 몸속의 오장육부에 열기가 쌓이면 열이 상승하여 머리가 맑지 못하고 전신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더위에 원기를 상하면 사지가 무기력하고 소화기능과 두뇌회전도 둔해지며 면역능력이 떨어져 가벼운 온도 변화에도 감기가 오고 가을에 가서도 감기가 쉽게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수험생은 보다 계획적인 생활과 휴식, 균형 잡힌 식사 등을 통한 올바른 영양관리가 필요한데요. 또한 공부하는데 기력을 돋구어 주기 위해 수내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여름철 수험생 보약을 먹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요즘 같이 내리쬐는 무더위는 우리 몸의 기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더욱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더운 기운은 기를 상하게 한다고 보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여름철이 되면 입맛이 떨어지고 갈증이 심해져 빈속에 찬 것을 자주 먹게 됩니다.

 

그러나 찬 것을 과하게 먹다 보면 비위가 차게 되어 소화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열치열이라는 말처럼 뜨거운 열로 더위를 이기듯 차가워진 속을 따뜻하게 해주어 허약해진 비장, 위장의 균형을 조절해야 합니다.

 

여름철 수험생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수내한의원에서 당부 드리고 싶은데요. 대부분 식욕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끼니를 거르는 경우를 수내한의원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뇌에 영양공급이 떨어져 집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오장육부의 원기가 부족하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무기력증, 식욕감퇴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어패류, 육류, 달걀, 검정콩 등 철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갈증이 날 때는 찬 음료보다는 수박과 같은 체내수분을 보충해주고 열도 제거해주는 과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서를 보면 사철 중에 여름철이 가장 조섭하기 힘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름 한철은 심왕신쇠(心旺腎衰)의 계절이기 때문에 정기를 굳건히 보양하는 것이 필요하며 신장을 보하는 약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수내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는 보약을 처방하기에 앞서 체질과 증상, 무엇보다 형상에 따라 각기 다른 처방을 하고 있는데요. 수험생 보약에 대해 살펴보면 마른사람은 겉의 열을 풀어주어야 하고 뚱뚱한 사람은 속의 찬기운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을 쓰게 됩니다.

 

여름철에 더위로 열이 심하면 심화(心火)가 폐금(肺金)을 공격하여 기를 소모시켜 기가 허해짐으로 약해진 폐기(肺氣)를 보하기 위해 보중익기탕에 생맥산을 응용합니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 공부하는데 기력 돋구어 주기 위해 보중익기탕, 생맥산, 육미지황원, 인삼양위탕 등을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도움이 되는 한방차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은 장 내에 강력한 정장효과가 있는데요. 매실 농축액에 냉수를 타서 마시면 여름철 섭생에 효과적이며 이밖에 오미자 또한 신맛으로 인해 수축작용으로 땀샘이 확장되는 것을 막아주어 땀을 조절하고 더위를 식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수험생 보약을 처방할 때에도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몸 안의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그 처방이 달라집니다. 저희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