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잠잘때 식은땀 노인허로 의심해봐야

by 본디올한의원 2021. 4. 29.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젊었을 때 보다 기력이 떨어지고 잠잘때 식은땀나거나 자도자도 피로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고 방치하다가 노인 허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노인층들의 경우 젊은 층들 보다 신체 회복 속도가 느리고 면역력 및 기력 저하 등 여러 기능이 떨어지게 돼요. 이로 인하여 잠잘때 식은땀이 나거나 잠이 잘 오지 않고 낮에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무기력함을 얻게 될 수 있어요.

 


이러한 노인허로 증상을 그냥 방치할 것이 아니라 자세하게 원인을 파악한 후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노인 만성 피로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근육양이 줄어들고 신진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날 수 있어요. 

간혹 이렇게 몸이 기운이 없게 되면 단순히 누워서 휴식만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몸의 기운일 더욱 떨어트리고 무기력함이 지속될 수 있어 이 보다는 힘든 것을 참고 더욱 외출하고 활동을 즐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주기적으로 햇빛을 쐬는 것이 중요하며 근육양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만큼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을 수 있죠. 여기서 주의할 점은 옛날을 생각하며 무리하게 시행했다 간 더욱 안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산책이나 주변 걷기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강도를 올리는 것이 현명할 수 있어요. 만약 다양한 노인 질환 증상으로 혼자서 대처에 어려움이 있다면 조력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도움이 필요할지 예시를 통해 알아볼게요.

 


70대 윤씨는 최근 잠잘때 식은땀이 나면서 잠에서 깨어나는 일이 잦아졌어요. 예전처럼 잠도 쉽게 들지 않고 자주 깬 탓인지 낮에는 심한 피로감과 함께 무기력함을 느꼈어요.

특히, 날이 갈수록 예전 보다 기력이 저하되고 체력이 떨어져서 아침마다 하던 산책도 힘들어졌어요. 이 때문에 최근에는 집에서 누워있거나 티비를 보는 등 무기력하게 있는 나날이 많아졌는데요. 

갑자기 찾아온 만성적 피로 증상으로 인해 괜히 나이가 들었다는 것이 실감이 나기 시작했어요.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갈수록 심해졌기에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던 가족들이 이에 대해 원인을 찾아보게 되었고 대처 가능한 곳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노인층들에게 나타나는 잠잘때 식은땀이나 만성적 피로 증상 등의 노인 허로의 경우 정상적인 노화과정이 아닐 수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기력과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멜라토닌 분비 등이 감소하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평소에도 떨어진 근육량을 높이고 낮아진 신진대사 기능을 회복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소고기, 닭고기, 콩, 두부와 같은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입맛이 없다고 끼니를 거르기 보다는 하루에 2~3끼 정도는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근육 양 증진과 기운 회복을 위해서는 제대로 챙겨 먹을 필요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