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혀가 따가워요 화끈거림 지속될 때

by 본디올한의원 2020. 11. 27.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데요. 음식 섭취를 할 때 구내염 등 구강에 문제가 나타나면 제대로 할 수 없어 건강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갑자기 혀가 따가워요 하면서 입안에 특별한 상처가 없고 이상이 없는데도 혀가 화끈거리거나 구강이 따끔거리는 불편함을 호소할 경우 구강작열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젊은 사람이나 남성들이 겪는 경우는 드물지만 중장년층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특히 고령화가 진행될수록 이런 증상으로 아픔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처럼 혀가 따가워요 하면서 구강 불편함을 호소하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의 경우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통 혀가 따가워요 하면서 입안이 얼얼하거나 화끈거리는 증상, 따끔거리는 불편함 등이 지속되는 질환을 말해요.

혀나 입천장, 입술 점막 등에서 이러한 따끔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 밖에도 미각 상실이나 구강 건조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구강 점막 관련 질환이나 빈혈,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 2차성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 볼 수 있고 의 2차성 구각작열감증후군이 원인이기도 하고, 구강 점막 감각을 느끼는 신경 자체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1차성 구강작열감증후군으로 볼 수 있어요.

 

 

 

 

만일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일차성으로 분류하고 구강의 감각을 느끼는 신경 자체의 문제로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 수면장애, 타액 분비 저하 등을 들 수 있어요.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심리적인 부분도 증상을 악화시켜 더 심한 아픔을 느낄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자신의 평소 상태를 잘 파악하고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인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우울 등 심리적으로 인한 구강작열감증후군인지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다면 이런 구강 질환이 나타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50대 이씨는 최근 혀가 따가워요 하면서 입안이 화끈거리거나 얼얼한 증상을 경험했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피곤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을 계속되었죠.

특히, 얼마 전에 매운 음식을 먹었다가 입안이 크게 화끈거리고 통증이 심해서 놀랐는데요. 점점 입안이 마르고 미각 또한 상실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자 자신의 증상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겠다 생각했어요.

 

일상 생활에도 어려움이 느껴져 그제서야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뚜렷하게 이유가 보이지 않아도 입안에서 통증이나 여러 감각이상을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수년간 지속될 수 있어요. 만약 이를 오래 방치한다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기 힘들어져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입냄새가 심해지는 등 다른 부분으로 문제가 번져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어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해요.

만약에 구강작열감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자극적이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고 구강 건조를 막기 위해서 수분 섭취 등을 통해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람에 따라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나타나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먼저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럴 때에는 그냥 두고 넘기기 보다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우선 순위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