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출산후유증 증상별 치료방법

by 본디올한의원 2014. 10. 1.

출산후유증 증상별 치료방법




여성이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을 겪다보면 호르몬 뿐 아니라 신체 곳곳에 많은 변화가 있고 이를 임신 전 몸으로 돌리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흔히 이를 산후조리기간이라고 하는데요. 산후조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여성의 평생 건강이 좌우되기 때문에 중요한 기간입니다. 오늘은 산후조리와 관련하여 출산후유증 증상별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이라는 과정을 겪고 난 후 여성의 몸은 많이 지쳐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여러 출산후유증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출산후유증 증상별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욕부진

출산 후 입맛이 없어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것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산후식상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궁에 어혈이 있는 상태에서 자연분만이든 제왕절개 수술이든 상처가 곪지 않기 위해 소염제와 항생제를 복용함으로 인해 비위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에 유발됩니다. 


출산후유증 증상 중 하나인 산후식상증 치료를 위해 어혈치료제와 함께 위 기능을 도와주는 소화제, 기혈을 보해주는 약을 함께 처방하고 있습니다.




어지럼증과 두통

출산후유증 중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어지럼증과 두통입니다. 산후 이와 같은 증상은 보통 혈허두통의 일종으로 관자놀이 근처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유독 밤에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출산후유증이지만 증상이 감기증상과 비슷하여 오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어지럼증과 두통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출산후유증 증상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

출산 후 생기는 피부 가려움증은 보통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출산후유증 중 하나인 가려움증이 생기는 이유는 보통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고는 합니다. 특히 몸 안에 있는 어혈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을 때 이와 같은 피부가려움증으로 밤마다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출산후유증 증상은 이 외에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출산후유증 증상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실은 바로 어혈제거입니다. 


출산과정에서 생긴 어혈을 제대로 풀지 않은 채 보약을 먹는 것은 물위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되어 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혈제거를 우선시 한 뒤에 각 증상과 체질에 맞는 출산후유증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