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 출산 후 식욕부진

by 본디올한의원 2015. 1. 19.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 출산 후 식욕부진




출산 후 산모가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야 모유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유수유 뿐 아니라 빠른 회복을 위해서도 고른 음식섭취는 중요합니다. 그러나 출산 후 식욕이 없어 고생하시는 분들도 뵐 수 있는데요. 오늘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식욕부진 증상을 시달리시는 분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 식욕부진 증상은 사실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보통 식욕부진으로 제대로 음식을 먹지 못하고 고생하는 경우 한의학에서는 산후식상증이라 말합니다.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식욕부진 유발 원인에 대해 출산 후 발생하는 어혈과 함께 제왕절개술이든 자연분만이든 출산과정에서 발생한 상처가 곪지 않도록 소염제와 항생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비위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어 출산 후 식욕부진이 발생하는 것으로 진단합니다.




출산 후 식욕부진 증상인 산후식상증의 경우 식욕이 없는 것과 함께 기력도 없고 얼굴과 피부색이 노란빛을 띄기도 합니다. 또한 가슴이 막힌듯이 답답하여 터질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며 산후식상증으로 인해 여러 생각들이 많아져 산후 우울증이 오랜기간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산후식상증으로 인해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을 찾아온 한 가정주부를 보면, 피부색이 노랗고 입맛은 괜찮은 것 같다가도 식사를 조금이라도 하면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속에서 열이 나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을 호소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4년전 첫 아이를 낳고 나서 발생하여 약 3개월 전 둘째를 낳고 나서도 이어졌는데요. 해당 증상으로 각종 검사를 했지만 별다른 이상징후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에서 위 환자의 진찰을 하고 난 결과 산후 어혈과 함께 비위맥이 약한 것을 확인하였고 출산 후 식욕부진인 산후식상증으로 진단하여 이비탕을 처방 후 약 2개월이 지나 부종증상이 완화되었을 뿐아니라 피부색도 되찾고 무엇보다 식사 시 나타나던 증상들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산 후 식욕부진 증상 완화를 위해 이비탕 뿐 아니라 가미이비탕이라 가미팔진탕을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산후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경우 흔히 체한 것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이는 앞서 말씀드린 원인들로 인해 위기능이 저하되었을 뿐 아니라 위와 자궁이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자궁에 이상이 생길 경우 위에까지 그 영향이 끼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산후식상증 치료를 위해서는 단순히 위기능 개선 뿐 아니라 산후어혈을 풀어주는 어혈치료제와 함께 위기능 보호와 기운을 보충해주는 한약을 각자의 체질에 맞게 처방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분당 산후관리 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 식욕부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