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임신준비 방법 어떻게 해야할까?

by 본디올한의원 2015. 8. 26.

임신준비 방법 어떻게 해야할까?






요즘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임신이 잘 되지 않아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병원에 가서 산전검사를 통해서 부부가 검사를 했는데 양쪽 다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결혼을 한지 1년이 지났으나 임신이 되지 않아 인공수정 또는 체외수정을 준비하게 됩니다. 


한의학에 있어서 그러면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오늘은 임신조건과 함께 임신준비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자식농사라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자식을 낳아서 기르는 것을 농사에 비유한 말입니다. 이와 함께 동의보감을 보면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식을 낳고 기르는 것이 인생의 시작이다' 라고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살면서 2세를 갖고 키우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고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임신준비 방법에 앞서 임신의 조건을 말씀 드리자면 여성은 조경이라고 해서 순조로울 조자에 월경 경자, 다시 말해 생리가 순조로워야 합니다. 


이와 함께 남자의 경우 신족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신족은 정신 신자에 넉넉할 족자, 다시 말해 마음이 넉넉하고 편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이야기는 정신과 육체가 편안하고 안정이 되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애기씨도 정성을 드려서 잘 길러내야 합니다.



요즘 임신은 자연스럽게 되는 것으로 알고 아무 준비없이 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남녀 모두 일정한 기간 동안 임신준비 방법을 거쳐야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는 것인데요. 


남녀 모두 임신준비 기간을 보면 3개월, 10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남자의 세포가 정자로 만들어져서 사정관까지 들어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대략 70일 ~ 90일정도 걸리기 때문에 넉넉잡아 100일이 되는 것입니다.



임신준비 기간이 100일인 이유는 여성의 경우에도 수태율이 높은 시기는 석달에 한번씩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기간 동안 임신준비 방법으로 남성은 꾸준한 운동과 금주, 금연으로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정신적으로 넉넉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자신감을 갖고 심신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이 상태가 100일동안 진행된다면 정말 건강하고 씩씩한 2세를 잉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어서 여성의 임신준비 방법을 살펴보면 자궁을 튼튼하고 따뜻하게 해야 하며 자궁에 혈이 충만해야만 애기씨를 받아서 잘 길러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것이 남자와 여자의 임신준비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임신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