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노인성질환 진액부족이란

by 본디올한의원 2016. 10. 21.

노인성질환 진액부족이란


요즘은 예전에 비해 평균 수명이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명이 늘어난 만큼 질병으로 고생하는 노인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딱히 어떤 질병이 찾아오지 않더라도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기력이 떨어지고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오늘은 이런 노인성질환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허로증이란?


노인허로증이란 나이가 들면서 기혈이 약해지고 진액이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생을 사용한 몸이 낡고 약해지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중년을 넘기고 노년으로 들어갈 때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노인들의 경우엔 건강이 한번 무너지게 되면 정상으로 회복하기가 어렵다는 것도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진액이 부족하다면?


노인성질환이 찾아오는 이유는 진액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이 진액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혈은 혈관이라는 해부학적 구성 속에서 흐르고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비해서 진액이라는 것은 맥관 외에 존재하는 체액을 말합니다. 혈과 진액은 체내에서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데 윤활기능과 영양분의 공급이 그것입니다.



   진액부족으로 오는 노인성질환


진액이 부족하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주름입니다. 이 증상은 전신에 나타나게 되는데 바람이 빠진 풍선처럼 피부가 쭈글쭈글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입이 깔깔하고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이 오게 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입이 마르고 깔깔해지는 것은 노쇠의 증거입니다.


변비가 오고 허리가 구부러지며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고 양이 적어지는 것도 진액이 새어나가는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노인성질환이 악화되면?


위와 같은 노인성질환들이 악화되면 노인성 치매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몸 속에서 진액이 부족하다고 하는 데에도 보충을 해 주지 않으면 결국 뇌수까지 말라 치매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진액이 부족할 때 올 수 있는 노인성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에 대해 형상의학을 통해 진료 및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성질환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찾아오는 것이지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노인성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풍치료 전조증상 보인다면  (0) 2017.09.06
무릎관절통증 발생했다면  (0) 2017.05.04
성남한의원 노인건강 확인  (0) 2016.09.29
노인성질병 다양한 증상  (0) 2016.08.10
노인성질환 이유는?  (0) 2016.06.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