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불면증극복 어떻게?

by 본디올한의원 2017. 4. 21.

불면증극복 어떻게?


올해는 예년보다 여름이 더 빨리 온다고 합니다. 사실 매년 여름 최고 기온을 갱신하면서 점점 더워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러다 보니 열대야라는 현상을 많이 겪게 됩니다. 너무 더워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특수한 상황 말고 아무 이유가 없는데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불면증이라고 하는데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 30분 이상 잠이 들지 못하는 경우를 불면증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불면증극복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불면증극복을 위해서는 기의 흐름부터


한의학에서는 기의 흐름으로 불면증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낮과 밤의 기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밤에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 역시 기의 흐름 때문입니다. 불면증극복은 이런 기의 흐름을 순리대로 하는 것부터 시작이 됩니다.


반대로 불면증을 겪는다는 것은 이 기의 흐름이 깨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극복의 노력


사람이 밤에 잠을 자기 위해서는 낮 동안 바깥으로 나가있던 기가 몸 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낮 동안 몸 밖에서 몸을 지키던 기가 밤이 되면 몸 안으로 들어와 잠을 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체온이 낮보다 살짝 떨어져 잠을 잘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기가 몸 밖에 있을 경우에는 신체에 열이 나고 잠을 잘 수 있는 상태가 아니게 됩니다.



   불면증의 원인


그럼 불면증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첫 번째로는 몸 안의 기의 통로가 막혀 양기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음기가 부족해 몸 밖의 양기를 끌어들이지 못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의 흐름이라는 것부터 알아야 하는데 기의 순환과 흐름이라는 것은 심과 신이 교감하며 인체를 운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알아보는 불면증극복 방법


불면증은 하루아침에 나아버리는 증상이 아닙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을 통해 불면증극복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 족욕을 한다던지 반신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발바닥 지압도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을 겪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불면증 환자들은 불면증극복을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환자분들의 이런 노력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