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분당한의원 치통증상 원인은?

by 본디올한의원 2013. 11. 13.

분당한의원 치통증상 원인은?

 

안녕하세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이가 아프고 욱신거려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고생하는 노인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노년에는 신체의 모든 기능이 허약해지므로 통증이 생기게 되면 잘 가라앉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치통은 더욱더 치료하기 어려운데 치아는 뼈의 일부분으로 뼈는 신장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쇠약해질 대로 쇠약해진 노인 분들을 치료하기란 쉽지 않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젊을 때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40대 이후 들어서면서부터 잇몸에 피가 자주 나고 입 냄새(口臭)가 심해지고 치통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40대 이후가 되면 가장 노화가 빨리 오는 부위가 눈과 혈관 계통인데, 과거에 비해 현대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보편화가 되면서 잇몸과 이의 부실(不實)이 많이 발생하게 되어 분당한의원에 치통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이 찾아오시곤 합니다.

 

 

 

 

 

한방에서는 치통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전통의학서인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치통을 모두 7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이중에 분당한의원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풍열통(風熱痛)은 체질적으로 몸이 뜨거워서 잇몸이 붓고 농이 나오며 악취가 나는 통증으로, 치은농양이나 치주농양이 급성으로 통증을 일으켜 발생하게 됩니다.

 

풍냉통(風冷痛)은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워서 잇몸이 붓지도 않고 충치도 없지만 치아가 흔들리는 통증을 말합니다.

 

열통(熱痛)은 위 속에 열이 쌓여 잇몸이 붓고 구취가 심한 통증으로 더운 것과 뜨거운 것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에 한통(寒痛)은 차가운 물이나 바람, 음식 등으로 자극을 받으면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주로 전신질환과 관계가 있습니다.

 

다음에는 충식통(蟲蝕痛)을 들 수 있는데 이 치통은 치아가 불결하여 음식에 썩은 기가 축적되어 잇몸에 구멍이 생기는 치통증상을 말합니다.

 

 

 

 

치아가 너무 아파요

 

얼마 전에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전화 한통이 왔습니다.

 

"어머니께서 이가 아파 고생하고 계세요. 치과에 여러 번 다녔는데도 잘 낫지 않아서… "

 

며칠 후 치통으로 고생하시는 칠순이 넘으신 어머니가 찾아오셨습니다.

 

"내가 이가 너무 아파서 먹지도 못하고 잠도 제대로 잘 수가 없다우. 나 하나만 고생하면 그만인데 애들까지 덩달아 고생시키니 미안하기도 해서…"

 

그 분은 치과에 가서 신경을 죽이는 치료를 받았지만 그때만 조금 덜할 뿐 통 낫질 않는다고 하소연하셨습니다. 다른 증상들도 자세히 여쭤보았더니 치통뿐만 아니라 오래 전부터 허리도 아파 고생하고 계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치통의 경우 한의학에서는 팔미환, 독활산, 사위탕, 청위산, 옥지환 등을 처방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분당한의원에 내원하신 그 어머니는 뼈가 약해져서 오는 통증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즉 신원(腎元)이 허해져서 치통이 온 것으로 이럴 땐 신장을 보해주는 '팔미환'을 처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팔미환 한 제를 지어드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고맙다는 인사 전화가 왔습니다.

 

이렇듯 모든 통증에는 원인이 있게 마련입니다. 노인들의 고질적인 치통도 근본 원인을 알아내서 처방하면 나을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한의학에서는 치통의 원인을 단순히 충치나 잇몸질환이 아니라 전신적인 건강 상태 및 질환과 관련 지어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는 정확한 이 닦기 방법과 담배나 술 커피 같은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해로운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아울러 잇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혈자리에 침술요법과 뜸요법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같은 질병이라고 해도 각각 다른 치료와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