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수내동한의원 손발이 찬 냉증 불임의 원인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20.

수내동한의원 손발이 찬 냉증 불임의 원인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매서운 추위가 계속되는 겨울에 길을 걷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웅크리고 걷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의 장기들도 너무 추우면 오그라들기 때문에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손발이 차가워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손발이 차면 단순히 날씨탓으로 돌리고 넘어가곤 합니다.

 

여자의 경우 손발이 찬 것은 큰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손이 차면 뱃속이 차고, 어제 혈 부위에 퍼런 핏줄이 있으며 위 속이 차다‘고 나와 있습니다. 즉, 손이 차면 뱃속에 있는 위장과 생식기, 그리고 그 부속기관까지 전부 차다는 뜻입니다.

 

 

 

몸이 냉하다는 것은 차다는 차원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운동하지 않고 활동하지 않는다는 측면과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차원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손발이나 아랫배가 남달리 차거나 시린 여성들은 냉증을 갖고 있는 것인데, 냉증은 골반 내의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여 난소나 자궁의 조직대사를 저하시키고 호르몬의 분비, 자궁 기능 등을 약화시켜 배란, 착상, 임신 유지 등을 어렵게 합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 보면 손발이 찬 사람은 대부분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몸이 차고 어혈이 쌓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냉증으로 인해 위와 자궁이 차면 소화가 잘 안되고 입맛이 없고 생리통과 냉대하, 변비가 생기며 불임과 요통 등 각종 부인과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손발이 시리다고 해서, 무조건 따뜻하게 하는 치료를 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손발과 몸 아래는 차갑고 반대로 머리와 가슴 위쪽은 뜨거운 경우를 말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치료가 훨씬 까다롭습니다. 당연히 아래는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지만, 반대로 상부는 시원하게 해주어야 하기에 치료법이 무척 까다로운 것입니다.

 

 

 

 

앞서 수내동한의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성의 경우 몸이 차면 모든 것이 원활하지 않아서 불임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며 자궁 내 착상이 잘 안되거나 계류유산, 자연유산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궁온도가 낮아지면 자궁혈관수축현상을 야기해 자궁혈관에 혈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을 쌓이게 해 자궁근종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 냉한 여성은 불임 외에도 냉심통, 소화 장애, 설사, 두통, 한랭성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냉하면 움츠려들고 꼬부라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따뜻하게 해주면 저절로 펴지고 확대가 되어 정상 기능을 찾게 됩니다.

 

몸이 냉한 것은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한의학적으로 볼 때 매우 중요한 건강 체크포인트가 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라면 불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형상의학에 따라 대체로 냉증으로 고생하는 여성의 외형적 특성을 찾아보면 눈이 들어갔거나 입술이 푸르며 손발이 냉합니다.

 

 

 

 

몸이 냉한 여성의 불임 문제를 해결하려면 불임 그 자체보다는 몸 전체의 활력과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통증치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