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지방간/만성피로

분당간해독한의원, 간에 좋은 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10.

분당간해독한의원, 간에 좋은 음식




간은 우리 몸 속 장기 중 가장 크며, 한의학에서는 외부의 침입에 앞장서서 막아내는 장군의 역할을 한다고 하여 장군지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단순히 보자면 소화계통으로 구분지을 수 있지만 사실 간은 우리 신체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일에 관여를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 분당간해독한의원에서는 이러한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해독작용을 담당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만성피로는 물론 독소를 제대로 해독하지 못하여 그대로 혈액에 흡수됨에 따라 해당 독소가 뇌로 전해져 뇌세포 손상까지 불러일으키도 합니다. 


이 에도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뇌질환, 경련,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간기능에 이상이 없도록 늘 관리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분당간해독한의원에서는 간 건강과 형상의학을 연관지어 볼 때 보통 간을 위주로 생긴 체질은 이목구비 중 눈에 특징이 나타나도 얼굴빛이 푸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성격을 보면 인자한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건강이 나빠지면 짜증과 화를 잘내고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상의 분들의 주요 병증을 확인해보면 배꼽 왼쪽을 누르면 단단하거나 통증이 있고 대변을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양 옆구리 아래가 아프고 아랫배까지 당기기도 하는데요. 특히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눈이 침침하고 귀가 밝지 않으며, 간에 열이 있는 경우 눈이 충혈되면서 붓는 현상이 있기도 합니다.



간을 위주로 생긴 체질은 지나치게 성을 내면 간이 상하기에 주의해야 하고 가을철이 되면 간이 힘들어하기에 간을 기능을 보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분당간해독한의원과 함께 간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

동의보감에는 부추가 간을 위한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만큼 간기능 강화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부추에는 비타민 C, E가 풍부할 뿐 아니라 칼슘과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간 건강과 더불어 신진대사 촉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라는 당근 안에 있는 성분은 활성산소 제거 기능과 함께 간염으로 인해 저하되니 간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은 물론 간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명자

보통 눈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결명자는 신장기능과 눈 보호 뿐 아니라 간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하는 독성을 해독시켜주며 간기능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에 좋은 음식의 대명사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는 칡과 헛개나무는 물론 민들레, 산낙지, 비트, 쑥, 다슬기 등으로도 간기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분당간해독한의원에서 한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자면,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좋은 음식도 과할 경우 독이 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하며, 자신의 체질에 따라 상극인 음식이 있을 수도 있기에 먹기 전 신중하게 확인하신 후에 적정량을 섭취해야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분당간해독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