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중풍전조증상 확인, 중풍치료 방법은?

by 본디올한의원 2014. 9. 24.

중풍전조증상 확인, 중풍치료 방법은?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며 우리 부모님들의 건강을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특히 갑자기 찬바람을 쐴 경우 혈관이 수축하며 곳곳에 여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풍도 그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부모님 건강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중풍전조증상을 확인해보고 중풍치료 방법은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풍, 뇌졸중이라 부르는 이 질환은 흔히 바람에 맞았다란 뜻으로 오래된 나무가 갑자기 벼락을 맞아 가지가 부러지고 넘어지는 상황을 신체에 빗댄 표현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중풍은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것으로 요즘과 같이 외부에 찬 기운이 많을 때는 외출 시 보온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이러한 중풍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생활 속에서 행동양상에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평소 부모님의 행동을 살펴보고 전조증상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한 뒤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중풍전조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쪽 얼굴이 둔하고 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빠진다. 

- 한쪽 손에 힘이 없어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다리가 후들거려 비틀거린다. 

- 말을 더듬거나 혀가 굳어지고 침을 흘릴 때가 있다. 

- 얼굴이 한쪽으로 쏠리는 듯하고, 감각이 둔하다. 

- 현기증이 나거나 갑작스럽게 쓰러진 적이 있다. 

- 앞이 잘 보이지 않고 사물이 두 개로 보인다. 

- 보통 때 느낀 두통과는 다른 격렬한 두통이 느껴진다. 

- 귀에서 소리가 나고 갑자기 안 들릴 때가 있다. 

- 뒷목이 뻣뻣하고 머리가 무겁다. 

- 건망증이 심해진다.



만약 위와 같은 중풍전조증상을 보인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중풍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의 경우 중풍이 발병한 원인에 따라 치료과정이나 처방이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중풍치료사례 중 비만으로 인해 중풍이 발생했을 때 중풍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60대 여성은 비만체질로 고혈압을 비롯하여 중풍증상으로 내원하였습니다. 심지어 이 여성분은 머릿속 꽈리를 발견하여 이미 수술까지 받기도 했습니다. 늘 혈압약을 먹어야 했고 두통이 심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뿐 아니라 팔다리에 힘이 없어 외출을 할 때도 먼 곳으로는 생각도 하지 않고 대소변을 보는 것도 불편해했습니다.




이러한 비만체질에 중풍이 오는 원인에 대해 동의보감에서는 살이 찌면 땀두멍이 치밀하여 기혈이 몰리고 막혀 순환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갑자기 중풍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만으로 중풍이 오는 경우에는 흔히 졸중풍이라 하여 갑자기 쓰러져 언어장애와 마비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비만으로 발생한 중풍치료를 위해 소풍순기환, 양혈거풍탕 등을 처방하여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드렸습니다. 이와 같은 한약처방 외에도 만약 비만체질로 인해 중풍이 왔다면 생활습관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에 생활교정요법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찬바람이 불 때는 기존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중풍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외출을 할 때 늘 주의하셔야 하며 오늘 함께 알아본 중풍전조증상을 염두해두셨다가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지체없이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중풍전조증상 확인과 중풍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