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분당산후관리, 산후비만 원인은 왜?

by 본디올한의원 2014. 12. 8.

분당산후관리, 산후비만 원인은 왜?



산후비만은 출산이후 여성의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물론 외형적인 변화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산후비만에 의해 여러 질환이 찾아올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분당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산후비만은 왜 오는 것인지 산후비만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전 비만

분당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임신 전부터 산후비만에 대한 예방을 준비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결혼전이나 임신 전에 이미 비만이였다면 임신 후 산후비만이 될 가능성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적절한 체중에서 임신을 하고 임신 후에도 정상범위 내에 체중관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해야 산후비만 원인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임신 중 과도한 체중증가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고 10~15KG정도의 체중증가는 정상적 범위로 보지만, 이 범위 이상의 급격한 체중증가는 출산 후에도 지속적인 과체중이나 산후비만이 되는 제일 큰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임신 중 행동유지

임신 중에는 뱃속의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행동을 다소 천천히 하게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활동량이 줄어드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행동패턴이 출산 후에도 이루어져 활동량이 저하된다면 이는 산후비만의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데요. 출산을 했다면, 이전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운동을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관리미흡

산후관리는 우리의 몸이 임신과 출산 전의 몸에 최대한 가깝게 돌아가기 위한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산후관리가 미흡하여 산후풍과 기초대사량이 저하될 경우 산후비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에 따라 산후관리와 다이어트를 동시에 병행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적절한 수유기간

출산 후 일정한 수유기간을 거쳐 적절한 시기에 이유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분당산후관리 한의원에서는 산후비만 원인으로 수유기간을 꼽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수유기간을 너무 길게 잡거나, 중단했다가 다시 수유를 할 경우, 내분비 교란으로 산후비만이 고착될 수 있기에 적절한 계획아래 수유계획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내분비 기능저하

간혹 출산 이후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 우울증 등이 동반하게 되면, 내분비장애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저하됨으로 인해 질병의 양상을 띄는 산후비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질환에 의한 산후비만이 온 경우에는 가장먼저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신 이후에 산후비만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분당산후관리 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산후비만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