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남성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3.

남성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갱년기 증상을 떠올리면 보통 여성의 갱년기만 연상되고는 합니다. 그러나 중년 남성의 경우에도 여성처럼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변화로 남성갱년기 증상으로 속앓이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남성갱년기 증상을 함께 살펴보며 혹시 나도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남성갱년기 자가진단을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남성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이 30대가 되면서 해마다 서서히 감소하게 되고 40대에 접어들며 감소속도가 가속화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평소보다 피로감이나 무력감을 호소하는 일이 증가하게 되기에 남성갱년기 증상을 단순한 피로증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디올한의원에서는 남성갱년기 증상과 관련하여 여성갱년기와 마찬가지로 신체적, 정신적 등의 증상으로 구분을 지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체적

- 피로와 무기력감 호소, 근육량 감소, 탈모 및 수염량 감소, 아랫배가 나옴, 가슴이 여성처럼 변함, 식은땀 증가, 얼굴 화끈거림

정신적

- 우울감, 의욕저하, 초조함,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성적

- 성욕감소, 발기부전, 사정액 감소



특히 남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가 왔을 때 자신이 무력한 존재라고 생각하여 자괴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년 남성이 성기능 장애로 내원을 했을 때 단순한 성기능 장애라기 보다는 남성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경우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남성갱년기 자가진단을 위해 총 10가지의 질문을 드릴텐데요. 여기서 3개 이상을 ‘예’로 대답을 했거나 3개 이하일지라도 1번과 7번 중 ‘예’라고 대답을 했다면 남성갱년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나는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3.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4. 나는 키가 줄었다.

5.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6. 나는 슬프거나 불만감이 있다.

7. 나는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8. 나는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9. 나는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립다.

10.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이러한 남성갱년기 증상들은 자칫 단순 피로로 오인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만약 남성갱년기 증상으로 일상생활 속에 많은 불편을 느끼신다면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균형잡힌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술이나 담배보다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남성갱년기 증상과 남성갱년기 자가진단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댓글